市·포스코 50억 공동투자
동해면 주거지·공항 입구
6천700㎡ 철거, 공원 조성

▲ 포항공항 완충지역 공원화 사업계획 도면.

동해면민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해온 포항공항 완충지역 공원화 사업이 착수된다.

23일 포항시는 포스코와 함께 50억원의 사업비를 공동투자해 포항시 남구 소재의 포항공항 및 동해면 입구 주거지역 29가구 6천700㎡를 보상한 후 완전히 철거한다고 밝혔다.

그 자리에 광장, 조형물, 공연장, 쉼터, 조경, 주차장 시설 등 포항을 홍보하는 시설을 겸비한 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포항시에 따르면 지난 2008년 6월 포스코가 대외 철강경쟁력 향상을 위해 파이넥스 공법과 연계한 철강경쟁력 강화차원에서 추진한 신제강공장 건축이 포항공항의 고도제한을 초과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당시 국무총리실에서는 약 3년 뒤인 지난 2011년 2월 공항활주로를 남구 동해면 소재지 방향으로 378m 확장하는 행정협의조정을 시행했다.

이 과정에서 관계기관 및 기업과 동해면 주민 사이에 갈등이 발생했고, 지난 2014년 8월 이강덕 포항시장과 박명재 국회의원의 중재 및 관계기관들의 합의로 사업방법을 조정했다.

조정된 사업에 따라 항공기 이착륙에 항상 사고위험이 있던 노후한 공항활주로 2천133m 및 유도로를 완전히 철거한 후 활주로를 4m 높여 재포장했으며, 포항공항 주변의 자연장애물 및 불리한 여건을 고려해 비행안전설비를 보강하기로 했다.

그러나 2014년 10월 집단민원으로 제기된 공항입구 공원화 지원 건의가 포스코의 내부사정으로 인해 차일피일 미뤄졌으며, 동해면 주민들을 필두로 한 민원이 꾸준히 발생하자, 포항드는 다시 중재에 나서 포스코와 십여 차례의 협의를 거쳐 최근 3자 간의 합의점을 찾게 됐다.

이번 공원화 사업은 지자체에서 먼저 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행정절차 및 토지, 지장물 보상을 마무리하게 되면, 오는 2018년 초부터는 포스코에서 건물 및 지장물을 철거하고 본격적으로 공원시설공사를 착공하게 된다.

공사가 끝나면 공항확장과 관련한 주민의 고충 해소와 함께 1950년대부터 60여 년간 누적된 공항소음에 대한 완충효과, 인근의 주거지와 학교의 학습환경 개선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포항시는 기대하고 있다.

포항시 김남학 팀장은 “그동안 동해면 주변지역에 누적되어왔던 행정에 대한 불신이 이번 사업으로 인해 상당부분 치유될 것”이라며 “공항확장으로 불거졌던 해군6전단, 포항시, 포스코 간의 불협화음이 해소됐다”고 말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