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전기버스 계속 추진”
교환형→충전형 교환 검토
미리 시공한 교환시설 2곳
방치될 가능성 높아
6억대 신규버스 2대 구입에
추가 예산지출도 불가피
무리하고 안일한 행정 `비난`

속보 = 포항 전기버스 사업이 난항<본지 19일자 4면 보도>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가운데 포항시가 전기버스 운행방침을 변함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45억 원의 초기 투자로 만들어 놓은 배터리교환시스템이 무용지물로 방치될 처지에 놓였는데도 시가 기존 방침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해 안이한 행정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포항시는 23일 대외 공식자료를 통해 `현행 배터리 교환시스템 전기버스사업을 충전형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8월 포항시와 코리아와이드포항(옛 ㈜신안여객), 사업시행자인 ㈜새마을버스(㈜피엠그로우) 간 맺은 전기버스 배터리 리스 민간사업 협약이 무산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지난 2014년 배터리 자동 교환형 전기버스 사업을 진행하면서 국토교통부로부터 25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았다.

당시 지자체에서 13억 원을 출자했으며, 항공대 산학협력단에서도 7억 원을 투자했다.

그러나 최근 포항시가 전기버스 사업을 배터리 교환시스템에서 충전형으로 변경을 검토하면서 사업비 45억 원을 낭비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높다.

시에 따르면 포항시 남구 SK뷰 아파트 앞과 북구 환호해맞이공원에 건설된 2곳의 배터리교환시설은 충전형시설로 변경할 수 없다.

따라서 앞으로 전기버스 사업을 충전식으로 변경할 경우, 기존 시설은 무용지물로 방치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 2014년부터 평생학습원 통학버스로 운행됐던 2대의 전기버스는 운행 중 화재가 발생해 차고지에 반년이상 방치된 상태다.

배터리를 교환하면 운행할 수 있지만, 포항시는 예산부족으로 개당 6천만 원의 배터리를 구매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포항시는 애당초 민간사업자인 ㈜새마을버스와의 협약에서 선지급 받았어야 할 이행보증금(계약금의 10%)도 받지 않고 사업을 진행했다.

계약 이후 한 달 내로 받아야 함에도 불구, 담당공무원들의 안일한 행정으로 6억 원의 이행보증금을 날린 꼴이 됐다. 자일대우버스 측에 주문한 6억 6천만원 상당의 신규 전기버스 2대 역시 포항시가 사들일 계획이어서 추가 예산 지출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배터리교환시스템의 활용방안을 찾고 있다”며 “다방면으로 전기버스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