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전 대통령 재판 여야 반응

23일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첫 재판을 두고 여야는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박 전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고, 자유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공정한 재판을 촉구했다.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이제 박 전 대통령은 스스로 법과 국민 앞에 대한민국을 국정파탄으로 몰고 간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일 때다. 그 어느 때보다 겸허하게 머리를 숙여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은 역사와 국민 앞에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고 참회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 그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고 책무”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국정농단사태에 대해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는 것이 국민통합과 화해로 나아가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에게 최소한의 양심이 남아있다면 무책임한 국정운영과 국민 기만에 대해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반면, 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만은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공정성과 형평성, 엄정성 등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던 특검수사와는 달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