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란문경의병기념비 제막
1천540글자 와비 비문
속 의병 명단·활동 등 새겨

▲ 임란문경의병기념비 건립 제막식. /문경시 제공

【문경】 문경시가 22일 문경시민의 쉼터인 영신숲에서 임란문경의병기념비 제막식을 가졌다.

제막식은 임진왜란 당시 왜적에게 맞서 싸운 지역출신의 의병참가자 56위와, 이들과 함께 한 수많은 무명의병들의 넋을 기리고 이를 후손들에게 길이길이 전하고자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425년 전 당시 창의한 의병들의 후손들과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회원들을 비롯해 지역 기관단체장과 지역민 500여명이 함께 했다.

행사는 제막식, 문경향교 주관 고유제, 각계축사 등의 순서로 진행됐으며 이날 기념비와 함께 세워진 와비의 비문에는 모두 1천540글자가 새겨졌다.

비문에는 임진왜란 때의 일기인 성재 고상증 선생의 `용사실기`와 천연재 권용중 선생의 `용사일록`이 근간이 돼 지역 의병의 창의(昌義)와 활동, 타지역과의 연계를 통한 거의(擧義), 의병에 가담하고 활동했던 분들의 명단이 고스란히 기록돼 있다.

지금까지 문경에서는 의병에 대한 기록이 부족해 정확한 상황을 알 수가 없었으나, 이들 일기의 발견으로 당시의 의병 활동과 창의에 대한 부분이 구체적으로 확인 가능해졌다.

또한 이번 기념비 제막식 참고용으로 제작된 자료집에는 문경 의병 창의 인물들에 대한 자세한 자료가 수록돼 행사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축사에서 “오늘 임란기념비 제막은 지역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호국 문경의 위상을 드러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남진기자 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