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신설 등
새 정부조직법 발의에도
첫 민간형 강점으로 작용
존폐 논란에서 벗어날 듯
올 운영비 10억도 증액돼

최근 박근혜 정권의 역점 정책이었던 `창조경제`가 폐기 수순을 밟게 됨에 따라 지난 2014년 전국 최초 민간주도형 창조센터로 문을 연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의 명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박근혜 정부의 핵심 기관으로 정부와 지자체, 기업체가 상호 협력해 지역특화사업을 육성하는 허브 역할을 수행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하지만 지난해 10월부터 불거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휘말린데다 실적 부진까지 지적받으면서 존폐 기로에 서게 됐다.

또한 문재인 정부 공약 중 하나인 중소벤처기업부 신설이 가시화되면서 센터 자체가 타기관에 흡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18일 백재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같은당 소속의 송기헌 의원도 유사한 내용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신설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두 개정안 모두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중소기업청을 없애고 행정부의 하나로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기존 중소기업청이 담당했던 정책을 총괄하며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흩어져 있던 중소기업관련 정책을 모두 흡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개편의 일환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는 폐지되고 관련 기능은 테크노파크 등에 통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포항에도 통폐합 등의 `불똥`이 튀지 않을까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포항센터는 일단은 정책의 변동 여부와 관계 없이 그동안의 위상과 기능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포항센터는 정부 주도로 설립된 타센터 17곳과는 달리 포스코 예산과 경북도·포항시의 예산이 일부 더해져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이같은 방침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포항센터는 존폐 논란과 관계 없이 올해 운영비가 10억 원 이상 증액된 상황이다. 기술투자와 벤처기업 지원 등에 쓰이는 사업비도 감액 없이 유지하고 있다.

사실상 정부 기관이라기보다는 벤처기업 양성과 중소기업 혁신지원 등을 중점으로 하는 지역 특화 조직으로 정착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포항센터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을 발굴해 벤처기업 83개사에 대한 보육을 실시하고 초기기업 38개사는 입주시켜 집중 육성하고 있다.

장영균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 사무국장은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정부의 지시로 만든 기관이 아닌 포스코와 포항시의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기관이므로 기존 역할에 큰 변동은 없을 것”이라며 “센터 설립의 취지인 벤처기업 창업 생태계 육성 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