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까지 28건 의안 심의

경북도의회는 12일부터 26일까지 15일간 일정으로 제292회 임시회를 개회한다.

이번 회기에서는 2017년도 경북도교육청 제1회 추경 예산안 처리를 포함해 조례안 등 총 28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 상정된 25건의 조례안 중 의원발의 조례안이 19건으로 76%를 차지해 일하는 의회상 정립은 물론 활발한 입법활동을 통해 도민들에게 힘이 되는 의회를 만들어 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례안을 살펴보면 경북도 탄소산업 육성, 농어촌 LPG공급시설 지원, 수산종자산업 육성·지원, 지진재해 원인 조사단 구성·운영 등 지역경제 및 농어촌 활성화와 도민 안전 등 민생 조례안이 돋보인다.

도교육청 추경 예산안은 본예산 4조 12억 원 대비 3천554억 원(8.9%)이 증액된 것으로 학생 안전과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에 초점을 맞춰 추경을 심사할 예정이다.

12일 개회식에 이어 2017년도 경북도교육비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을 듣고, 13일부터 23일까지 11일간은 조례안 등 안건 심사와 주요사업 현장 현지확인 등 각 상임위별 활동이 펼쳐진다.

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은 “신(新)정부 출범과 함께 무엇보다 국민 대통합이 중요한 만큼, 실질적 지방분권 개헌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방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최근 상주 등 산불발생에 따른 예방활동 강화와 피해 주민들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일상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 마련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