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우리는 새 대통령을 맞았다. 대통령 탄핵 사태로 야기된 국정 혼란의 긴 터널을 빠져나왔다. 그동안 국론분열과 사회적 대립, 갈등이 극에 달했고 중국의 사드보복과 북핵사태 등 외교와 안보 불안, 세계적인 경기불황으로 인한 국내 경제 위기는 가속화하고 있다. 자영업자들은 장사가 안돼 아우성이고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을 못한 청년들의 사회에 대한 불만은 폭발직전이다.

학계와 기업, 자영업자, 대학생 등 우리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계각층이 품고 있는 현실적인 고민과 새로운 대통령에게 어떤 해결책을 바라고 있는지 들어봤다.
 

지방기업 발전에 제도적 장치 뒷받침 돼야
□ 윤광수(58·경북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

대선을 치르면서 지역·계층·세대간 대립과 갈등을 치유하고, 국민 대통합의 길로 나아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라 살림살이가 번창하고, 민생이 안정되는 것은 모든 국민의 바램이지만 기업들의 노력만으로는 되지 않는다.

대내외 경제상황은 물론 정치와 사회, 문화와 시대상황 등 기업과 연관된 전반적인 환경이 뒷받침돼야 한다.

새 대통령은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지방기업이 잘 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주고, 지방에는 각종 규제를 대폭 완화해 수도권 공장들이 지방으로 많이 이전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과 조세감면, 저렴한 공장용지 공급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

아울러, 지역 현안사업인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영일만항 및 배후단지 조기건설, 가속기 기반 신약 프로젝트 등 우리 지역의 당면한 현안 사업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
 

순수 문화예술 바탕, 청렴 문화정책 기대
□ 이병국(57·경북예총 회장)

지난 수 개월 동안 대통령 탄핵이라는 믿을 수도, 믿지 않을 수도 없는 일이 현실에서 벌어져 국민들을 큰 혼란에 빠뜨렸다.

예술가들의 창작품인 소설이나 영화에서 마주하던 일을 현실로 만난 충격과 가치관의 혼란이 엄청났던 만큼 다시 정신을 가다듬는 일이 쉽지는 않았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그러나 그동안 탄핵을 외치며 촛불을 밝혔던 사람들도 탄핵기각을 소리치며 태극기를 흔들었던 사람들도 모두가 조국을 사랑하는 뜨거운 가슴을 가진 우리 국민이며, 그들이 바라는 세상 또한 한결같음을 모두는 알고 있다.

이제는 결과에 승복하고 분열과 혼란의 종식을 위해 함께 손을 맞잡아야 한다. 그래서 심상치 않은 세계의 변화와 주변국의 수상한 움직임에 슬기롭게 대처하고 떨어진 국격을 회복하는 일에 동참해야 한다. 그래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무궁한 영광을 지켜내야 한다. 새 대통령에게 문화예술의 순수성이 오염되지 않은 문화정책을 기대해 본다.
 

공공의료기관 취약계층 지원방안 확대해야
□ 변영우(69·포항의료원장)

수개월간 지속된 국정 대혼란으로 나라 안팎 상황이 어지러워지자 국민들은 여러 갈래로 분열됐다. 차기 대통령이 나서 통합정부를 구성하는 일 만큼이나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능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사회경제적 통합을 넘어 공공의료 부문에서도 `통합`이 요구된다. 국내 의료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의료진 실력도 거듭 향상되고 있지만, 의료 취약계층의 상황은 여전히 녹록지 않다.

특히 포항은 현재 상당히 높은 수준의 의료 인프라를 갖추고 있지만,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시민들이 곳곳에서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새 정부 집권에 이어 통합정부 구성과 함께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방안이 확대되길 바란다.

지역 의료계는 포항시민 모두가 동등한 여건 및 환경 속에서 의료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지역사회를 꿈꾸고 있다. 공공 의료기관으로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준비도 돼 있다.
 

여성 관련 다양한 공약 반드시 실현해주길
□ 정기은(54·대구여성단체협의회장)

제19대 대통령선거에 나섰던 여야 대선후보 모두 한국여성단체협의회를 방문해 여성 할당제 30% 등 다양한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여성과 관련된 공약들은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거나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새 대통령은 여성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제시한 공약은 반드시 실현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경력단절여성 지원법 등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보강되고 존속돼야 하는 중요한 법 조항인 만큼 더욱 지켜지고 존속되도록 새로운 정책이 나오고 실현되길 바란다. 이를 통해 앞으로 여성들이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이 새 대통령의 공약으로 이어질 것을 대부분 바라고 있다.

과거 대통령이 바뀌면서 변경되거나 제자리로 돌아가는 정책들이 많았기 때문에 이제는 이러한 전철을 밟지 않기를 기대해 본다.

새 대통령의 여성관련 공약은 국민을 향한 약속이기에 반드시 지켜지고 잊어버리는 일이 없어지길 고대한다.
 

빈부격차 해소 등 경제 양극화문제에 관심을
□ 강금수(49·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

이번 제19대 대통령 선거는 지난해부터 전국적으로 일어난 촛불 민심이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선 오랫동안 이어진 극심한 사회 양극화, 불평등 문제 등을 바로잡을 만한 개혁이 필요하다.

서민과 재벌 간의 간극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극심한 경제 양극화문제도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새로운 정부는 역대 정부에서 범했던 우를 반복하지 않고 사회 전반에 쌓여 있는 병폐를 개혁하는 의지를 가졌으면 한다.

지역과 관련된 문제는 낙동강의 수질악화와 생태계 변화 문제로 심각한 환경오염을 야기시키고 있는 상황에 대해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앞장서서 해결하는 의지를 보여줬으면 좋겠다.

새로운 대통령은 꼭 우리 사회의 정의와 공정을 세워나가는 개혁을 해줬으면 한다.

 

민생안정 최우선 `서민경제 살리기` 노력을
□ 안영관(57·운수자영업자)

많은 국민이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인들에 대한 불신이 높다. 제19대 대통령 당선인은 온 국민이 믿고 따를 수 있는 `신망의 정치`를 펼쳐야 한다.

국민의 믿음을 얻으려면 우선 공약을 잘 지켜야 한다. 대선공약이 만약 표를 얻기 위한 사탕발림으로 전락할 경우 국민이 느끼는 실망은 그 어느 때보다 클 것이다.

대통령 후보 대부분은 서민경제 살리기를 중요 공략으로 내세웠다. 저마다 국가 경제를 살리고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겠다는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했다. 물론 실현가능성이 낮은 공약도 있었지만, 중지(衆智)를 모아 약속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국가 경제가 어려운 만큼 서민 경제살리기 중에서도 민생안정을 우선순위로 둬야 한다고 생각한다. 먼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생활물가를 안정화해야 한다. 자유경제논리에 맡겨 놓기에는 `빈익빈 부익부`가 계속 심화할 것이다. 서민들의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려면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손주 돌보러 한국행 친정부모 비자연장 필요
□ 양정미(32·베트남출신 간호조무사)

다문화가정은 형편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라 맞벌이 부부가 많다. 이에 많은 이들이 친정부모를 초대해 어린 아이들을 돌봐주는데, 과거에는 아이가 9살이 될 때까지 친정부모의 비자 연장이 가능했다.

최근 들어 법이 바뀌면서 5살까지만 비자 연장이 가능해져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한국에 살면서 형제들을 초대하고 싶은데 아직은 한국영사관에서 허용하지 않고 있다. 여행으로 오려고 해도 비자를 받는 일이 하늘의 별 따기와 다름없다. 불법체류 등의 우려가 있어 발생하는 문제인데, 이를 방지할 방법은 조금만 관심을 둔다면 가능한 일이라 생각된다.

한국에서 다문화가정은 아직 한계를 넘지 못했다. 대부분 식당일을 하거나 공장에 다니는 경우가 많아 다양한 분야의 사회 진출을 위한 발판이 마련돼야 한다. 아울러 다문화가정 아이들도 성장해 대한민국의 한 주축이 될 것이므로 사회적 지원과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
 

다양한 일자리 창출, 청년실업률 해소 기대
□ 이수현(21·위덕대 항공관광학과 2년)

광화문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촛불집회로 전세계가 주목하는 가운데 우리는 평화적인 방법으로 새로운 시대를 위한 대통령을 선출했다.

대통령은 국가의 기반으로 정치, 문화, 경제, 복지, 국방에 이르기까지 전방향의 국정운영을 위해 많은 지혜를 모아 국민들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

최근 청년실업률이 최고치에 이르렀다는 뉴스를 접하면서 비정규직을 경험하고 보다 나은 일자리를 위해 대학을 다니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우려가 심해지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다.

주변국인 일본에는 일자리가 넘쳐 대학 졸업자들을 회사의 입장에서 청년 면접자들을 붙잡아 두려는 현상이 벌어지는데 반해 우리나라의 현실은 암담하다.

4차 산업 시대를 맞아 다양한 일자리 창출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청년들의 열정과 능력을 마음껏 펼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됐으면 좋겠다.

/김명득·김민정·김영태·윤희정·전재용·안찬규·고세리·박동혁기자

    김명득·김민정·김영태·윤희정·전재용·안찬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