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재협상 주장에 공방 치열
文 “국회비준 않아 생긴 일”
沈 “밀실 협약 있었을 것”
安 “정부 간 합의 지켜야”
洪 “좌파 정부에 경고한 것”
劉 “방위비 늘리려는 의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사드 배치 비용 부담 문제를 놓고 충돌했다.

<관련기사 2면> 문재인 후보는 지난달 30일 “한국의 주요정당, 대통령후보들이 `사드 배치 국회 비준이 필요없다, 무조건 배치를 해야 한다`고 하니 (미국이) 돈을 내라고 한 것”이라고 발언했다. 또 문 후보 측 박광온 공보단장은 1일 “양국 정부의 핑퐁게임에 국민이 경악하고 있다”며 “사드 배치 결정 과정에서 미국과 어떤 이면 합의가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드 배치 찬성으로 돌아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기존 합의를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 후보 측은 이날 “사드 비용을 미국이 부담한다는 정부 간 합의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정부 간 합의를 깨고 사드 비용을 재협상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드 배치 찬성을 피력한 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공개적으로 재협상 가능성을 부정했다. 홍 후보는 이날 제주 유세 과정에서“우리가 돈을 안 내기로 이미 약속했으며 이는 정부 간 합의”라며 “좌파들이 반미 감정을 일으키려고 선동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홍 후보는 이어 “트럼프의 말은 기본적으로 좌파 정권이 들어서면 `코리아 패싱(한국 배제)`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좌파정부가 들어오면 한-미 동맹이 깨질 수도 있다고 경고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트럼프가 뭔가 착각을 했거나, 일부 부담을 방위비 분담금 협상으로 넘기려는 의도가 있다고 본다”며 “지금 1조원 정도 방위비 분담금을 내고 있는데 거기에 10억 달러를 더하면 2조원이 되고 있을 수 없는 협상”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이번 일의 진상 규명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트럼프가 사드 비용에 대해 두 번이나 말을 꺼냈다. 우리가 모르는 사드 배치 시기·비용에 대한 밀실협약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이 되면 사드를 철회시키겠다”고 주장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