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상균 대변인 정례브리핑

국방부는 27일 성주골프장에 들어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장비가 유사시 북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실제 운용상태라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성주골프장의 사드를 수일 내로 운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해리 해리스 미 태평양함대사령관의 발언이 시범 운용을 의미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시범 운용이 아니라) 실제 운용”이라고 답변했다. 문 대변인은 이어 `북한이 미사일을 이쪽으로 쏘면 사드를 가동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작전운용 능력을 구비한다고 말한 것은 그런 의미로 해석하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발언은 성주골프장에 반입된 사드 장비가 이미 북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는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성주에 배치된 사드가 완전한 성능을 발휘하는 데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문 대변인은 “현재 사드 1개 포대 규모의 완전한 작전운용 능력을 연내 구비한다는 목표로 (배치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에 사드 장비가 배치된 것은 `야전 배치` 개념으로, 시설 공사 없이 배치된 것”이라며 “사드 자체가 어느 지역이든지 전개해 작전운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성주골프장에 전격적으로 사드 장비를 반입한 배경과 관련, 문 대변인은 “최근 엄중한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한 한미 공동의 인식을 바탕으로 사드 체계의 작전운용 능력을 가능한 한 빨리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