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전력 장비 성주 배치에
진보·보수진영 엇갈린 반응
한국·바른정당 “잘 된 결정”
민주 “차기 정부 넘겼어야”
국민의당 “절차에 문제”
향후 논란 전개과정 `주목`

▲ 26일 오전 성주군 성주골프장으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관련 장비를 실은 트레일러가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주한미군이 26일 새벽 성주골프장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장비를 전격 배치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5당 대선 후보들은 환영과 유감 표명 등으로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관련 기사 2면> 자유한국당 홍준표·바른정당 유승민 등 범보수 후보들은 사드 배치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낸 반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은 `국민의 의사와 국내법 절차를 무시한 기습배치`라고 비판했고, 정의당 심상정 후보 측은 `원천 무효`를 주장했다. 그러나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은 사드 배치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절차 상의 문제를 비판했다.

한국당 홍준표 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이날 사드 핵심 장비의 성주 반입과 관련, “더 이상 반대하거나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식의 소모적인 논쟁은 불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핵과 미사일 위협이 날로 고도화하고 있다. 사드는 현 상황에서 최선의 전력 방어무기”라며“이번 조치로 가용한 사드 체계의 일부 전력을 공여 부지에 배치해 우선적으로 작전 운용능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도 이날 보라매공원 선거운동 후 기자들과 만나 “저는 오래 전부터 대통령 선거 전에 배치되는 것이 국론 분열을 막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참 잘된 결정”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유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줄곧 (배치를) 반대하고 오락가락했고, 국민의당과 안철수 후보도 최근까지 반대했다”며 “이제는 정치권에서 더 이상 딴소리가 안나오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반면,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이날 경기 포천의 육군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통합화력격멸 훈련 참관 후 기자들과 만나 “사드 문제에 대한 제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대선을 앞두고 정부가 무리하게 강행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어차피 이 시기에 들어서니 마지막 결정은 다음 정부로 넘겨서 다음 정부로 하여금 사드 배치 문제를 다양한 외교적 카드로, 특히 북핵 폐기를 위한 여러 가지 외교적 카드로 활용할 수 있게 넘겨주는 게 바람직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사드 배치가 얼마나 진척되든 간에 차기 정부에서 사드는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며“일방적 사드기습배치는 인정할 수 없다. 원천 무효다”라며 크게 반발했다.

그러나 사드 배치 반대에서 찬성으로 당론을 바꿨다던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강원도 춘천 유세 후 기자들에게 “사드배치는 한미 합의에 의해 이행되어야 한다”면서도 “정말 필요한 환경영향평가 같은 절차를 생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