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1차 TV 토론을 비롯해 모두 세 차례의 TV토론을 마친 각 당 대선 후보들이 남은 TV토론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23일 있었던 스탠딩 토론에서 2007년 북한인권결의안 기권결정을 둘러싼 논란 등에서 `팩트를 제시하고 신뢰성 있는 답변을 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남은 토론에서도 유사한 공세가 있을 것으로 보고, 상대의 지적을 `팩트`로 응수하고 국정 기조를 되묻는 식으로 토론을 이끌 방침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민주당 측에서 제기해온 네거티브 공세의 실상을 지적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다 보니 평소 자신의 장기와 역량을 보여주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안 후보 측은 앞으로 남은 경제·사회분야 TV토론에서 `잘 준비된 정책대안과 공약을 소개하며 안 후보를 통해 합리적 개혁이 가능하다는 점`을 설명할 계획이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3차례 TV토론에서 검사 출신답게 탄탄한 논리와 직설적인 표현 방식으로 강한 인상을 남겼다.

하지만 23일 토론에서는 대학 시절 친구의 성범죄 모의에 가담했다는 의혹을 낳는 `돼지흥분제` 논란으로 수세에 몰렸다. 홍 후보 측은 `문 후보를 향한 비판의 칼날을 더 날카롭게 벼려 좌우 프레임을 선명히 함으로써 보수 지지층의 표심에 호소할 계획`이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측은 `그동안 TV토론에서 상대 후보에 대한 검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다, 유 후보 본인의 메시지를 충분히 전달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유 후보는 대한민국이 직면한 안보·경제 위기를 극복할 정책 비전을 제시해 차별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 측은 정책 면에서 구체적인 공약들을 제시해 가장 차별화했지만 다른 후보들의 네거티브에 묻혔다는 판단이다. 앞으로는 정의당이 준비된 정책과 공약들을 제대로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