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3억3천만원 확보 성과
임원 11명 제2차 이사회 개최
국내외 우수 프로그램도 유치

▲ 지난 19일 포항문화예술회관 2층 회의실에서 열린 (재)포항문화재단 제2차 이사회에 참석한 이강덕 재단이사장과 임원들이 기념촬영 하고 있다. /포항문화재단 제공

(재)포항문화재단이 출범 3개월 만에 3억3천만 원의 국비를 유치하는 성과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재)포항문화재단(이사장 이강덕)은 지난 19일 문화예술회관 2층 회의실에서 제2차 이사회를 개최,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재단 이사장인 이강덕 시장을 비롯해 임원 11명이 참석했으며, 창립이사회 회의록 보고, 2017년 1분기 주요사업 실적, 2017년 주요업무 보고도 이뤄졌다.

포항문화재단은 지난 1월 출범이래 뮤지컬 `영웅`, 국립현대미술관 초청전 등 차별화된 명품기획으로 조기매진 등 달라진 시민참여를 이끌어 냈다. 또한 출범 3개월 만에 `문화가 있는 날` 등 10건에 3억3천만 원의 국비공모사업을 유치하는 성과를 냈으며, 우수 동아리 지원과 버스킹 무대 `웨어에버(Wherever) 문화마당`등을 통해 생활문화 활성화의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앞으로는 미션과 비전, 중장기 발전계획에 착수하고 CI 개발을 통해 대 시민홍보, 주요 전략사업을 집중 개발할 예정이다.

특히, 제14회 포항국제불빛축제는 미국팀을 처음으로 초청해 차별화를 시도하는 것을 비롯해 지역의 문화자산과 전통문화를 최대한 접목하고 축제의 품격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5월 황금 연휴 기간을 맞아 `퐝(포항)금 연휴 즐기기`라는 기치를 걸고 해설이 있는 야(夜)행 `일월연가`, 영일대 버스킹 무대를 활용한 `봄의 멜로디`등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문화프로그램을 차별성 있게 추진한다.

이강덕 이사장은 “문화재단을 통해 문화와 산업이 융합되면 지속성, 포용성, 형평성, 다양성이 촉진되고, 결과적으로 경제적 혜택과 비화폐적 혜택이 나타난다”며 “기존 철강도시를 넘어서는 포항시만의 새로운 도시이미지를 만들고 미래의 먹거리인 문화산업의 기틀을 만들 수 있도록 문화재단이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