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조속 추진 촉구
“정부, 정치권 눈치보는 상황
대선 후보들 의지 천명해야”

대구시의회 대구국제공항 통합이전추진 특별위원회(위원장 조재구)는 19일 성명을 통해 대구·경북 거점관문 공항이 될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시의회 대구공항 통합이전특위는 “대통령 탄핵이라는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정부가 정치권 눈치를 보며 항공정책에 무원칙한 접근으로 지역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최근 정부가 김해공항 사업비를 당초보다 1조8천억원 늘린 수정안을 발표하면서도 대구 신공항은 일언반구도 없다”고 밝혔다.

또 “이는 국토부가 대구공항과 김해공항을 동등한 위계인 거점공항으로 구분하고 동남권 항공수요를 분산해 책임지게 하는 항공정책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면서 “주요 국정을 무원칙하게 변경한 건 좌시하기 어려운 국정문란이자 대구·경북민을 모독한 행위임을 엄중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국가 차원의 안보 사업이자 지역의 명운이 걸린 기반 시설 사업이기에 이전 부지 선정위원회 구성을 비롯한 이전 절차를 예정대로 이행하라”며 “19대 대통령선거 후보들은 통합공항 이전을 차기 정부에서도 핵심 국정 과제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대구·경북 시·도민 앞에 천명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지난 20년 간 영남권 신공항 추진 과정에서 중앙정치권과 수도권 언론의 눈치를 보며 지역갈등만 야기하며 백지화했던 무원칙하고 무책임한 중앙정부가 또 다시 대구공항 통합 이전을 차일피일 지연시키고 있는 것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6월 21일 영남권 시·도민들의 숙원사업인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를 발표하면서 대안으로 김해공항의 확장과 함께 대구공항과 K-2군공항의 통합이전에 대한 조속한 추진을 약속한 바 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