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최영만 前 시의회의장

포항시 북구 장량동 최대의 연중행사인 떡고개축제가 올해로 13회째를 넘어섰다. 어느덧 지역만의 특색있는 문화의 장이자 수천여 명의 주민 화합잔치로 성장한 떡고개 축제의 첫 시작에는 자신의 고향을 너무나 아끼고 물심양면으로 노력해 온 한 지역 원로의 아낌없는 사랑이 있었다.

본지는 지금의 장량동 떡고개축제가 생기기 이전부터 지역 주민들의 화합을 위해 노력해 온 최영만<사진> 전 포항시의회 의장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13회 맞은 장량동 최대행사
주민 화합 잔치로 자리매김
고향 위해 노력한 보람 느껴

- 축제를 처음 추진하게 된 계기는

△어린 시절 성실동(지금의 장성동)에 살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내가 태어날 때만 해도 성실동은 인구가 200명 정도 밖에 되지 않은 조그마한 농촌이었다. 항상 학교를 다녀온 뒤로는 집에 계셨던 어머니께서 떡고개를 넘어 나락을 지고 오라고 하셨다. 그 시절부터 이곳은 `떡고개`라고 불렸던 것 같다.

이후 시의원으로 활동하면서 당시 장성동 장터에서 주민화합노래자랑을 개최한 적이 있었다. 주민들의 화합을 위해 통장들과 머리를 싸매 노력한 결과였다.

그런데 동민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며 기분이 좋았다.

노래자랑과 장기자랑을 펼치면서 신명나게 행사를 즐기는 동민들도 그렇고 장터 상인들 역시 인파가 모이면서 덩달아 장사도 잘돼 웃음꽃이 피었다.

주민들에게 즐거움과 용기를 줄 수 있다는 생각에 매번 행사를 더 열성적으로 준비하다 보니 어느새 입소문을 타고 행사가 이렇게 커져 버렸다.

- 행사가 성공적으로 자리잡았다고 평가하는지

△성공이라는 단어까지는 아직 멀었다고 생각한다. 다만, 행사 관계자들이 재밌게 일을 하는 것 같아 다행이고, 무엇보다 동민들이 화합할 수 있는 장이 된 것 같아 만족한다.

최근에는 떡고개 축제를 구경하러 포항시 전역에서 구경꾼들이 몰리고 있다. 이제는 행사를 하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주민들이 기다리고 있다. 어느덧 주민들에게 이 행사는 꽃이 필 때 즈음 항상 생각나는 고향과 같은 축제가 된 것 같다.

- 지역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수도인 서울을 중심으로 보면 포항은 동남쪽에 있는 오지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보면 중심도시들이 대부분 바다를 끼고 있다. 항만을 끼고 있으면서 무역업이 활발해지고, 이를 토대로 도시가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알고 있다.

포항은 해병대·대학·항만·공항을 가진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최상의 도시다. 이를 어떻게 활용해 포항이 세계적인 무역항만 도시가 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 포항시에서도 다행히 이러한 준비를 잘하고 있는 것 같다.

- 끝으로 포항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이제는 태어난 곳보다 오히려 자기가 지금 사는 곳이 고향으로 인식된다. 고향이라는 단어는 어머니나 친구와 같은 단어들처럼 애틋하고 애착이 가는 단어임이 분명하다.

포항에 사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고향인 포항을 위해 누구나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포항만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나가길 바란다. 인생의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간곡히 부탁드린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