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장미 대선을 20여일 앞두고 대선 후보들 간의 쩐의 전쟁이 시작됐다. 후보들은 국고보조금에서 부족한 부분을 후원금이나 대출 등으로 메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선거자금 마련을 위해 출시한 `국민주 문재인 펀드`는 1시간 만인 19일 오전 10시에 목표 금액인 100억 원을 훌쩍 넘은 329억8천63만 원을 모았다. 참여인원은 4천438명으로 1인당 평균 740만 원을 냈다. 문 후보의 대세론을 실감케하는 대목이다.

안규백 선거대책위원회 총무본부장은 이날 “개미 군단이 대거 들어왔다”고 말했다. 안 본부장은 “최대 금액은 1억 원이었다”며 “문 후보를 위해 적금을 해지했다는 분들이 많았다”고 덧붙였다.

이 펀드는 문 후보의 이름을 딴 정책 쇼핑몰 `문재인 1번가`가 선보인 금융상품이다.

국고보조금 86억 원을 받은 국민의당은 100억여 원을 대출받고, 안 후보의 개인 후원금을 더해 선거 비용을 마련하기로 했다. 안 후보 측은 15% 이상 득표를 자신하고 있어, 선거비용을 전액 돌려받을 수 있는 상황이지만 펀드 모금을 하면 절차가 복잡하다고 보고, 대출을 받기로 결정한 것이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선거비용을 모두 마련해 놓은 상태다. 국고보조금 119억여 원과 시·도당사 담보대출로 250억 원을 마련했다. 홍 후보는 이미 유세차량, 선거사무원 계약 등에 이미 200억여 원을 지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제는 홍 후보가 이번 대선에서 10%이상을 득표하지 못하면 선거비용을 돌려받을 수 없어, 당이 빚더미에 앉을 수도 있다. 홍준표 펀드를 출시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선거 자금이 부족한 바른정당과 정의당은 돈과의 전쟁을 하고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10% 이상 득표를 장당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보니 무조건 아껴쓴다는 입장이다. 실제 바른정당은 광고와 유세차량 등을 최소화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도 27억 원의 국고보조금과 후원금으로 선거를 치를 계획이다. 이 때문에 유권자에게 전달되는 공보물 매수를 16매에서 8매로 줄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