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의원 2명이 대구시립묘지에 불법 묘를 조성할 수 있도록 압력을 행사했다가 불구속 기소됐다. 이 사건이 알려지면서 지역 사회는 시의원들의 부도덕한 행동에 대해 강도 높은 비난을 연일 내보내고 있다. 더불어 민주당과 시민단체 등은 대구시의회의 자성과 사과를 촉구하는 한편 관련 의원은 사퇴를 통해 시민들에게 엄중히 사죄하라고 했다.

대구시의원들의 불법행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 새삼스러울 것은 없다. 그러나 여러 번의 불미스런 일이 있었음에도 자정 노력 하나 없이 의원들의 비리가 연이어 터져 나옴으로써 이들을 선출한 대구시민들을 부끄럽게 하고 있다.

이번 사건은 동료 시의원의 청탁을 받고 신규 매장이 금지된 시립공원묘지에 묘를 쓸 수 있도록 대구시와 관리업체에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화, 최인철 두 시의원은 추가 매장이 안 된다는 실무 담당자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간부 공무원에게 압력을 가해 매장을 성사시켰다고 하니 한심하기 짝이 없는 일이다. 평소 시의원들이 대구시와 산하기관에 대한 갑질이 어느 정도였는지를 보여준 일례라 아니 할 수 없다. 지난달에도 차순자 시의원이 자신의 땅에 도시계획도로가 개설되도록 동료 시의원에게 청탁한 혐의로 실형을 받아 지역사회의 맹비난을 산 적이 있다. 시의원들의 불법행위는 과거에도 많이 적발됐다. 그것이 시의원들의 자질과 수준이 의심된다는 비판이 자주 나오는 배경이 되기도 했다.

대구시의원들은 `참여하는 시민, 봉사하는 의회`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있다. 그러면서 그들은 의회의 임무로 “청렴의 의무를 지키고 품위를 유지하여야 하며 그 지위를 남용하여….” 등을 대구시의회 게시판에 적시하고 있다. 과연 그들은 시의원의 이러한 임무와 기능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의심이 간다. 대구시민을 대표해 대구시 집행부를 감시 감독해야 하는 기관의 일원으로서 자신과 동료의원의 이익에 눈이 먼다면 시의회의 존립이 과연 필요할까 의문이다.

특히 탄핵정국으로 새누리당이 분열되고 우리지역이 주도적으로 뽑은 대통령이 파면되는 상황에서 대구시의원들이 이권이나 챙기는 모습은 대구시민의 명예와 자존심을 짓밟는 것과 같다.

전국이 대구·경북의 투표권 행사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마당에 불미스런 일이 터져 대구시민들이 얼굴을 들지 못할 지경이라면 대구시의회의 대오각성은 말할 필요가 없다. 비리 관련 시의원을 추천한 지역구 국회의원도 책임에서 예외일 수 없다. 시의원들의 반복되는 비리가 있어도 “강 건너 불 보듯” 한다면 국민의 대표로서 무책임할 뿐 아니라 대구시민의 명예를 가볍게 여기는 행동이다.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대구시의원들은 지금이라도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