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선 D-20
한국당·더민주 지역 공약
미래먹거리 기반 구축 쏠려

`5·9 장미대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대선에 출마한 각 당 후보들이 지역 공약들을 내놓고 있다. 본지는 각 정당들이 대구·경북지역 발전을 위해 내놓은 대선 공약을 발표되는 순서대로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의 대구·경북 공약을 소개한다.

<관련기사 3면>

◇한국당, 대구경북 11개 공약

자유한국당은 18일 경북지역 대선공약으로 소요사업비 약 40조원에 달하는 지역개발공약을 내놨다.

한국당 관련 공약은 모두 11개다. 우선 경북은 △제4차산업혁명 특구조성 △네이처생명산업 수도 △고부가 미래전략소재 강국선도 △첨단과학기반 에너지 해양자원 신산업 거점 △뉴 투어리즘 & 역사문화자원 디지털 융합 △한반도 허리경제권 국토대동맥 구축 등 6대 공약이다. 대구는 △대구·경북 관문공항 건설 및 연결교통망 구축 △미래형 자동차·물·의료·에너지 신성장산업 선도도시 조성 △서부권 대개발로 도시균형발전 인프라 구축 △제4차산업혁명 선도기술 인프라 구축 △영·호남 연결철도 건설로 동서통합 촉진 등 5대 공약이 제시됐다.

특히, 한국당은 경북 전역에 깔려있는 각종 산업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향후 미래신성장동력을 개발하는 방안을 강조했다.

예를 들어, 4차산업혁명 특구 조성공약 세부내용에서 미래이동통신 기반 스마트기기 융합밸리를 조성하겠다는 공약은 주로 구미지역, IOT기반 미래도시 시범사업은 포항지역을 겨냥했다. AI기반 미래형 공장 시범사업 역시 포항·구미 등 경북일원에 시행될 예정이고, 미래차 핵심부품 상용화기반 구축사업은 경산·영천·영주 등지에, 자동차 튜닝산업클러스터, 미래형자동차 안전·검사기술개발원 설립 등은 김천지역을 대상으로 제시돼 있다.

◇민주당, 포괄적 정책 공약

더불어민주당도 이날 경북선거대책위원회 명의로 경북 대선 7대 공약을 발표했다. △김천 혁신도시 지원 △동해안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지원 △경북 경주 지진 방재대책 마련 및 원전 안전성 확보 △첨단 베어링산업 클러스터 조성 지원 △포항 철강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지원 △전국 최초 학교에 과일 급ㆍ간식 시행 △농어촌지역 어르신 공공임대주택단지 조성 등이다.

이밖에 민주당은 `대구·경북 상생공약`이란 이름으로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를 국가첨단의료 허브로 구축 △지역을 살리고 청년을 응원하는 지역대학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인재 할당제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지원도 공약했다.

이처럼 대선에서 특정 지역 공약이 미래먹거리 산업 기반 구축에 쏠려있는 것은 지역 공약의 특수성 때문이다.

즉, 지역 유권자들의 경우 정치제도나 금융, 규제 등의 개혁보다는 지역 먹거리 개발이나 지역산업기반 투자 여부에 주로 관심을 보이기 때문이라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경북지역 대선공약 개발에 참여한 주낙영 안전행정위 수석전문위원은 “지역개발 공약은 주로 신성장산업기반 구축과 미래먹거리 개발에 관한 내용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며 “이는 대구·경북지역 공약도 예외가 아니며, 대선을 통해 집권할 차기 정부에서 해당 지역에 얼마나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할 것인가를 볼 수 있는 지표”라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