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안철수, 거친 설전에 팽팽한 기싸움
첫 만남부터 경제분야 등 현안 놓고 `으르렁`

▲ SBS와 한국기자협회가 공동으로 13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 타워에서 열린 `2017 국민의 선택,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각당 후보들이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홍준표,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연합뉴스

13일 각 당의 대선후보 5명이 첫 TV 합동토론회에서 안보·경제분야 현안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이날 한국기자협회·SBS 초청으로 서울 상암동 SBS 공개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국민의당 안철수·자유한국당 홍준표·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상대 후보의 공약을 놓고 비판공세를 벌이는 등 시종일관 불꽃 튀는 토론을 이어갔다. 특히,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거친 설전과 함께 팽팽한 기 싸움을 벌여 보는 사람들의 손에 땀을 쥐게 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평소의 거침없는 직설화법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다른 후보들을 비판하고 나섰지만 그만큼 다른 후보들로부터 공격도 많이 받았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다른 후보들과의 차별화에 집중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이날 가장 많은 `질문 공세`를 받은 것은 최근 지지율 급상승세를 보였던 안 후보였다. 이에 대해 안 후보는 “다 저에 대한 질문부터 시작하는 것을 보니 제가 가장 주적(主敵)인가 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안 후보 역시 자신의 주도권 토론 때에는 문 후보에게 가장 먼저 질문을 했고, 자신에게 주어진 6분 가운데 5분을 문 후보에게 쓰면서 각을 세웠다. 문 후보 역시 자신에게 주어진 주도권 시간 6분의 절반을 안 후보에게 배정, 정면충돌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안 후보는 “문 후보가 저에게 적폐세력의 지지를 받는다고 비판했는데, 그것은 국민에 대한 모독이 아닌가. 저를 지지하는 국민을 적폐세력이라고 한 것”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그러자 문 후보는 “좋다. 자유한국당 사람들과 극우 논객들의 지지는 짝사랑이라고 치자. 국민의당에서 함께할 수 있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응수했다. 문 후보는 “예전 민주당 대표할 때 강령에서 5·18정신과 6·15 선언을 삭제하자고 했다”고 비판하자 안 후보는 “그렇지 않다. 실무선에서 논의 과정에서 잘못된 발언이 나온 것으로, 바로 잡았다. 국민의당 강령에 모두 다 명시돼 있다”고 반박했다.

한국당 홍 후보는 이날 나머지 4명의 후보 모두와 거친 설전을 펼치며 강력한 비판을 쏟아냈지만, 상대로부터 반격도 받아야 했다. 우선 문 후보에게 `주적`이라고 공격한 데 이어 “문 후보를 비롯한 분들이 반기업 정서를 조장해 기업들이 해외로 나가는 것 아니냐”고 공격했다. 이에 문 후보는 “차떼기 정당의 대표를 하지 않았느냐”고 반박했다. 안 후보에게도 “호남 2중대”, “우파냐 좌파냐” 등의 지적을 했고, 안 후보는 이에 “돌파력을 이미 인정 받았다”, “(우파나 좌파가 아닌) 상식파”라고 응수했다. 홍 후보는 유 후보에게는 “강남좌파”,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 같다”라고 공격했고, 유 후보는 “홍 후보님이 `극우수구`라는 주장에 별로 동의 안 하시는 것처럼, 저는 강남좌파라는 의견에 전혀 동의 안 한다”고 맞받았다. 유 후보는 안 후보가 `홍 후보가 보수의 적자라고 한다`고 물을 때 “보수가 저런 아들을 둔 적이 없다”고 비꼬며 대답하기도 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