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열린 `한국기자협회·SBS 공동주최 대선후보 토론회`에서는 대구와 경북의 현안인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배치 문제를 놓고 치열한 설전이 오가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진보 진영으로 분류되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범보수 진영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의 협공을 받아야 했다.

홍 후보와 유 후보는 안 후보의 사드 반대 당론 수정 방침을 공략했다. 유 후보는 “국민의당 경선이 끝나고 호남에서 이긴 뒤 보수표를 얻기 위한 정략이 아니냐”고 비판했고, 홍 후보는 “사드도 처음에는 반대하다가, 지금은 찬성인데 유약한 리더십으로 위기를 돌파하겠느냐”고 몰아붙였다.

이에 대해, 안 후보는 “상황이 바뀌었다. 사드는 이미 배치되고 있는 상황이고, 중국은 경제제재를 하고 있다. 북한의 경우에도 더 많은 도발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문 후보와 유 후보 간의 사드 설전도 치열했다. 문 후보는 “사드는 효용에 한계가 있는 방어용 무기다. 더 바람직한 것은 북핵을 완전히 폐기하는 것이다. 그 방안으로 첫째 미국과 그 방안을 합의하고, 그 방안을 북한이 받아들이도록 우리가 합의를 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중국과 공조해야 한다”라고 했다.

반면, 유 후보는 “작년 북한이 5차 핵실험할 때까지는 계속 사드에 반대하다가 만약 6차 핵실험을 하면 사드에 찬성하겠다는 식으로 들린다. 선거를 앞두고 그런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런가 하면, 홍 후보는 송민순 전 장관의 회고록을 거론하며 문 후보와 설전을 벌였다. 홍 후보는 문 후보에게 “북한인권 결의안과 관련해 북한에 물어본 게 사실인가”하고 물었고, 이에 문 후보는 “아니다. 외교부 회의록을 확인하라”고 답했다.

홍 후보는 또 문 후보의 “미국보다 북한에 먼저 갈 수 있다”는 발언도 언급하며 “취소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북핵을 완전히 해결할 수 있다면, 북한이든 어디든 가지 않겠나”라고 맞섰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