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관단체와 경비·교통·용역계약 체결했지만
행사기간 불법 노점상 부스 도로 곳곳 점령 `혼잡`
“목 좋은 곳 수백만원 자릿세 줬다” 뒷말 무성
市 묵인 아래 용역업체 영업지원 의혹 `솔솔`

안동시가 추진하고 있는 안동 봄꽃 축제가 각종 잡음으로 얼룩지고 있다.

봄 축제와 관련해 특정 단체에 대한 특혜 의혹과 함께 불법 노점 상가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축제장을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안동 봄꽃 축제는 지난달 31일부터 열흘 간 안동 낙동강변 벚꽃 길 일대에서 열렸다. 이 축제는 지난 2008년부터 `벚꽃축제한마당`으로 시작해 2013년부터는 안동시가 보조금 5천만원을 지원해 안동축제관광재단에서 매년 개최하고 있다.

하지만 이 봄꽃 축제는 1990년대 초부터 2012년까지 지역의 A단체가 주도해 행사를 개최해 왔다. 하지만 봄꽃 축제 기간 중 벚꽃 나무 아래에 노점 상가들이 무분별하게 들어서 벚꽃 감상을 방해하는 등의 각종 민원이 양산됐다. 이에 시는 이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안동축제관광재단에 축제의 주최를 맡기는 대신 종전까지 축제를 주관해왔던 A단체에게는 일정의 비용을 지원하는 경비·교통 용역 계약을 체결해 특혜를 줬다. 또 시민들의 불만이 폭증했던 벚꽃 거리에 조성된 노점 상가들은 벚꽃길 아래의 주차장 부지로 옮겼다.

하지만, 축제 기간 동안 도로점령 허가를 받지 않은 불법 노점상 부스가 도로 곳곳을 점령해 시의 노점상 관리는 하나마나 대책이 됐다. 결국 경비·교통용역을 맡은 업체가 안동시의 묵인하에 노점상들의 영업을 지원했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

노점상인 박모씨(58·대구시 동구)는 “부스 설치에 들어가는 비용 외에 안동시와 이 단체에 일정 금액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목 좋은 곳은 수백만원의 자릿값을 내고 장사하는 사람이 있다”고 말했다.

행정 권한이 있는 안동시가 단속은커녕 불법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이에 안동시 관계자는 “시가 노점상으로부터 불법을 허가해 주는 등의 대가로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며 “특정 단체의 이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기존 행사를 주최하던 기득권을 인정해 주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번 축제기간 불법 노점상으로 인한 위생관리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노점상들의 길거리 음식은 상당수 위생이 우려되고 있지만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탓에 관리되지 않고 있다. 길거리 음식은 조리해 판매하는 노점이 영업신고가 되지않은 `불법 노점`이라 식품위생점검에서 제외된다.

시민 권모씨(36·안동시 옥동)는 “축제를 주관하는 안동시의 편의주의 행정으로 불법 노점 상가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며 “노점에서 음식을 판매하는 게 불법이라 할지라도 소비가 되고 있는 만큼, 위생만큼은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동시 관계자는 “노점 상가 모두가 불법인 것을 알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불법 노점 상가들을 제도권으로 편입시키기 위해 탈춤공원 일대에 시가 직접 부스를 설치해 분양하겠다”고 말했다.

안동/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