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구 연안항 개발사업 축소 항의, 장관 만나 서명서 전달”
영덕군 “두가지 사안 모두
사실 아닌 것으로 공식확인”
SNS 게재 연구소장은
논란 속 “사실이다” 주장

영덕 강구항의 연안신항 개발과 관련, 지역 모 주간지가 보도해 그 사실을 놓고 진위 논란이 뜨겁다.

강구 신항개발사업은 지난 2012년 국토해양부가 강구면 오포3리 앞바다에 3천26억원을 투입해 대형여객선 접안시설 등을 갖춘 연안항을 조성하겠다고 고시한 사업이다.

이에 바통을 넘겨받은 해양수산부는 돈줄을 거머쥔 기획재정부에 손을 내밀었고, 기재부는 이듬해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했으나 사업 타당성조사 결과 투자대 경제성(B/C)이 없는 것으로 판단돼 대상에서 탈락됐다.

강구항 항만 기본계획 용역조사 결과 B/C와 AHP(편익대 비용)가 통상 사업기준의 1/10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해양수산부는 강구 신항의 사업규모를 477억원으로 축소해 2014년 10월 기본계획을 변경 고시했다.

이와 관련 영덕 백년대계 연구소장 모 소장이 사업축소의 잘못을 지적하며 최근 해수부, 기재부 등을 방문한 내용을 SNS 등에 올렸다.

그는 “해수부를 방문해 김영석 장관을 만났고, 담당부서에 2천여명의 주민서명서를 전달했다”고 SNS를 통해 밝혔다.

장 소장의 발언과 사진은 지역 주간지를 통해 급속도로 퍼졌다.

문제는 장 소장의 말과 사진에 대한 진위여부다.

영덕군 측은 “장 소장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해수부와 기재부 장관실 등을 통해 공식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장 연구소장은 “해수부 장관을 만났고, 주민서명서를 기재부에 전달한 것은 사실”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영덕/이동구기자

dg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