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가 공직 내 청렴분위기 확산을 위한 `실시간 청렴도 평가시스템`을 본격 운영하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실시간 청렴도 평가시스템`은 행정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반부패·청렴도 관리 시스템으로, 민원처리가 완료되면 민원인이 업무를 처리한 공무원의 청렴도를 문자메시지 또는 자동응답시스템(ARS) 설문조사를 통해 직접 평가하는 방식이다.

설문대상은 1천만원 이상의 공사·용역·물품업체 관계자, 보조사업자 등과 민원 접수시스템에서 처리되는 건축허가 등 각종 인허가를 완료한 민원인이다.

평가내용은 업무처리결과 만족도, 기준절차의 적법성, 금품·향응·편의제공 여부, 담당공무원의 전문성 등이다.

특히 상주시는 청렴도 평가시스템 운영으로 민원인의 행정서비스 만족 수준과 부패유발요인을 외부고객 입장에서 측정하면서, 운영결과를 분석해 부조리 사전예방과 공정한 업무처리를 도모하는 등 공직청렴도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상주시 관계자는 “공직자의 청렴은 시민 행복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전 공직자의 청렴 서약과 공직자 부패위험성 진단을 실시하겠다”며 “사전 컨설팅감사와 익명신고시스템 운영, 반부패·청렴교육, 청렴컨설팅, 옴부즈맨제도 운영 등 다양한 반부패·청렴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