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성추행 사건 발생에
임원들간 고소·고발戰까지
끝없는 잡음에 `곱잖은 시선`

포항지역 새마을금고에서 연이은 성추행 사건이 발생한데 이어 Y새마을금고 임원들간에 고소고발사건으로 얼룩지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유독 새마을금고에서만 발생하는 일련의 사건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23일 포항북부경찰서에 따르면 포항 Y새마을금고 대의원 A씨 등이 최근 현 이사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B부이사장을 상대로 업무 중 사익을 추구했다며 포항북부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그러나 B부이사장은 일부 대의원들이 주축이 돼 여론몰이하면서 자신을 몰아가고 있다며 맞대응 방침을 밝히고 있어 내부 갈등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고소장에 따르면 B부이사장은 지난해 12월 자신이 운영하는 김치공장에서 김장나눔 봉사활동이 진행됐는데 당시 Y새마을금고에 제출했던 초기견적서보다 초과한 금액을 청구했다.

지난달 28일 Y새마을금고 총회에서 C감사는 이 문제점을 지적했고, 당사자인 B부이사장은 자신이 직접 챙기지 못한 실수라며 과잉청구된 금액 총 95만400원을 상환하는 것으로 사건을 정리했다.

그러나 대의원들 사이에서 논란이 제기되면서 대의원들이 성명서를 모아 포항북부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하면서 형사사건으로 확대됐다.

B부이사장 측은 이에 대해 초기견적서를 잘못 입력해 벌어진 일이라고 설명했다.

B부이사장은 당시 초기 견적서에 절임배추와 무, 소금 등 자재비 구매에 594만9천원의 비용이 산출됐으나 견적서를 수정해 제출하는 과정에서 김치공장 직원의 숫자가 잘못 기입돼 초기 견적서를 초과한 650만원이 청구됐다고 주장했다.

포항지역 한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사내 암투 탓에 새마을금고가 병들어가고 있다”며 “어디 가서 새마을금고 다닌다는 말을 못하겠다”고 걱정했다.

시민 정모(57)씨는 “직원 성추행사건부터 이사장 부정선거까지 뭔 일만 터지면 다 새마을금고인 것 같다”며 “자신들의 이권다툼이 결국 제 얼굴에 침 뱉기인 걸 아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바름기자

    이바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