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역 국회의원선거 등 전국 30곳서 실시
각당, 대권가도 유리한 고지 선점 위해 총력전

4·12 재·보궐선거가 23일 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막을 올렸다.

5월 `장미대선`의 전초전으로 꼽히는 이번 재·보선은 국회의원 1곳, 기초단체장 3곳, 광역의원 7곳, 기초의원 19곳 등 모두 30곳에서 실시된다.

국회의원 선거구는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지역구 1곳에 불과하지만, 기초단체장(경기 하남시, 경기 포천시, 충북 괴산군)과 광역·기초의원 선거구가 전국 곳곳에 골고루 분포돼 있어 대선 전 여론 동향을 두루 살펴볼 수 있다.

대구에서는 `수성구제3선거구(수성1가동, 수성2·3가동, 수성4가동, 중동, 상동, 두산동)` 1곳에서 광역의원 선거가 치러지고, 대구 `달서구사선거구(상인2동, 도원동)` 1곳에서 기초의원 선거가 치러진다. 경북에서는 `구미시사선거구(선산읍, 무을면, 옥성면)`, `군위군가선거구(군위읍, 소보면, 효령면)`, `칠곡군나선거구(지천면, 동명면, 가산면)` 등 3곳에서 시·군의원을 뽑는다.

이에 따라 대구·경북을 지지기반으로 하는 자유한국당은 물론 바른정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등은 재보선 승리로 대선 레이스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가장 관심을 끄는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국회의원 재선거는 자유한국당의 `텃밭`인 대구·경북(TK)에서 열리는 선거란 점에서 더욱 상징성이 크다는 평가다.

상주·군위·의성·청송은 지난해 총선에서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 소속 김종태 전 의원이 전국 최고 득표율을 기록한 곳이다. 자유한국당은 당초 무공천 방침을 밝혔으나, 경북 지역 의원들과 초선 의원들의 재고 요청을 받아들여,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김재원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공천했다.

원내 1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정부의 `적폐 청산`을 기치로 이번 재보선에서 이변을 연출해 대선레이스 독주 분위기에 쐐기를 박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민주당에서는 상주 출신의 김영태 지역위원장을 공천했다.

바른정당은 이번 재보선이 창당 후 첫 선거라는 점에서 꼭 승리해 한국당과의 보수 적통경쟁에서 앞서야한다는 각오다. 박 전 대통령과 탄핵에 책임이 있는 `한국당 심판론`을 기본 선거전략으로 삼고, 의성출신 김진욱 전 울진경찰서장을 공천했다.

하지만 `상주출신 대 의성출신`의 지역구도라는 변수가 존재한다. 상주·의성·군위·청송은 상주지역 유권자가 군위·의성·청송 지역 유권자를 모두 합한 수와 비슷하다.

23일 현재 해당 지역에서는 의성 출신인 김재원 전 수석이 한국당 공천을 받자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상주출신 성윤환 전 의원이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로 위기에 몰린 자유한국당이 텃밭에서 승리를 거두며 지지층 재결집에 성공할지, 다른 정당의 `한국당 심판론`이 지역표심을 움직일지, 아니면 지역구도를 반영한 무소속 후보가 이변을 낳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