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포스코 후판에 대해
최종 관세부과 판정 예정

미국의 반덤핑 판정을 앞두고 국내 철강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일단 상황은 좋지 않다.

23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오는 29일 예비판정을 통해 이미 6.82% 반덤핑 관세를 부과받은 포스코 후판에 대해 최종 관세부과 판정을 내릴 예정이다.

후판은 두께 6mm 이상의 두꺼운 철판이다. 주로 선박 건조에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국내 철강사들이 미국에 수출하는 후판(연 30만t) 중 약 90%가 포스코 물량이다.

이달 초 미국 정부는 한국산 인동에 대해 예비판정(3.79%)의 2배가 넘는 8.43%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다른 업종이긴 하지만, 현대중공업 변압기에도 지난해 예비판정보다 20배나 더 높은 61%의 관세를 매겼다.

포스코는 이와 관련, 미국이 최종 판정에서 60% 수준의 고율 관세를 매기게 된다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포스코와 함께 세아제강, 현대제철의 유정용 강관에 대한 반덤핑 관세 최종판정도 빠르면 이달 중 마무리될 전망이다.

업계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달 초 피터 나바로 백악관 국가무역위원회(NTC) 위원장은 미국 상무부에 한국산 유정용 강관에 대한 반덤핑 마진을 36% 가까이로 상향해야 한다는 의견을 공식 전달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 총책이자 실권자로 불리는 인물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보호무역 제재에 대응할 수 있는 우리 측 카드는 WTO 제소가 유일하다”며 “업계로서는 한계가 드러나 정부 차원의 지원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