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경북도는 최근 간담회를 갖고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을 지역 공동현안 사업으로 선정하고, 대선공약 반영에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대선 공약사업 반영에 대구시와 경북도가 협력 체계를 구축키로 한 것은 지역적 특성과 사업의 효율성으로 보아 바람직하다.

특히 통합신공항 사업은 양 지역 간 연계성이 있고 현안에 대한 지역민의 기대가 큰 만큼 반드시 협조체제가 있어야 한다. 대구·경북권 관문공항 건설은 우리지역 미래를 담보로 한 최대 현안이라는 점에서 지역민의 기대도 크다.

관심과 기대가 큰 만큼 논란도 많을 수 있다. 그러나 그 논란이 발전적 차원에서 해결점을 찾아야 하나 관문공항건설 사업에 대한 논란은 좀처럼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오히려 시간이 지나면서 또 다른 논란이 파생되는 듯한 느낌마저 든다.

5월 대선을 앞두고 이런 내부적 논란은 자칫하면 신공항 사업에 대한 악재로 변질될 우려도 있다. 대선 공약화 반영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그럴리 없지만, 이 사업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볼 때, 차기 정부에서 추진 동력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지금 부산은 김해공항을 24시간 안전한 국제 관문공항으로 짓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보이면서 정치 이슈화하고 있다. 결국 영남권에 2개의 관문공항이 건설돼야 하는 문제로 귀착, 양 도시간 경쟁이 불가피해 질 가능성도 있다. 2개의 관문 공항 건설이 실현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그러나 유불리의 상황이 될 수가 있다는 것이다. 지금은 대구·경북권 여론의 일관성이 필요할 때다.

현재 바깥에서 거론되는 논란으로는 민항존치 및 군사공항만의 이전 등 몇 가지가 있어 보인다. 군사공항만의 이전에 대해서는 대구시가 주민 설명회를 통해 현실성이 없다고 밝혔으나 여전히 존치론이 나돌고 있다. 일부 학계에서는 “신공항 사업이 경제성보다 정치적 판단이 우선했었다”며 타당성과 경제성 여부를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또 영남권 2개의 관문공항은 항공수요 부족과 분산으로 관문공항이 되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다. 제3의 장소에 영호남을 이끌 관문공항 건설을 검토하자는 의견도 있다.

대구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이 이제와서 이런 논란에 빠지는 것은 곤란하다. 이미 신공항 입지 선정 작업에 들어갔다는 점도 심각히 고려해야 한다. 대구시 등 관련기관들은 바깥에서 나도는 각종 논란에 대한 정확한 사실여부와 의견 수렴, 적절한 해명 등으로 통일된 정책방향을 잡아야 한다. 대통령 탄핵으로 정치적 입지가 약해진 대구·경북의 입장에서는 사업의 당위성과 합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내용으로 승부를 해야 한다. 이 사업이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