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재의 탄핵 결정으로 또다시 국정 공백이 불가피해졌다. 어쩌면 5월 초 예정된 대선까지 국가적 혼란은 경우에 따라서는 종전보다 더욱 극심해 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대구·경북지역도 국정공백에 따른 영향권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 특히 지역민들의 절대적 지지로 선출된 대통령의 파면이 미칠 파장에 대해 지역에서는 벌써부터 불안감을 나타내는 이도 적지 않은 게 사실이다. 탄핵 이후 대구·경북 국책사업의 동력이 상실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구통합공항 이전과 사드배치 등 긴급현안을 목전에 두고 있는 대구·경북으로서는 잠시라도 긴장감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지역출신의 대통령이라는 정치적 구심점이 사라지고, TK 정치권조차 이합집산의 불투명한 상황에 놓여 있어 지역 현안을 책임질 구심체가 절대 필요한 상황이다. 리더십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는 시각이다.

탄핵결정이 내려진 지난 10일 대구·경북 기관장들로 구성된 대구경북발전협의회는 긴급 모임을 갖고, 국가적 위기에 대처할 지역현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기관장들은 승복과 통합, 화합을 강조하는 한편 지역의 각종 현안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고 했다. 대구와 경북의 협조체제가 필요하다는데 넓게 공감했다.

대구와 경북의 단체장 역할에 자연 이목이 쏠릴 수밖에 없다. 대구와 경북의 광역단체장은 지역행정의 수장으로 정치권과는 별개로 지역의 민심과 현안을 안정시키고 책임질 의무가 있다. 국가적 위기를 지역단위에서 슬기롭게 대처하는 것도 국정을 안정시키는 중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지역단체장이 그 역할의 중심에 서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을 중심으로 지역의 각 단체들이 똘똘 뭉쳐 새롭게 닥친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 지역민의 민생은 물론이요 국비지원 등의 사업까지 차질 없도록 완수하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

이제 우리 지역은 두 달 뒤 치러질 대선에 따른 준비에 나서야 한다. 많은 숙원들이 산적해 있지만 대구·경북은 `대구통합공항 이전`과 `성주지역 사드배치` 등 민감한 현안도 안고 있다. 이 문제에 관해서는 아직 조율이 더 필요한 부분들이 남아있어 단체장들의 역할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다. 단체장들의 안정된 리더십으로 산적한 현안을 풀어 지역민들에게 믿음을 안겨주어야 한다.

정권이 바뀐다고 지역 현안이 오락가락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현안의 성공을 위해 단체장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은 있어야 한다. 국난의 위기 때마다 슬기롭게 헤쳐 나왔던 대구·경북민이다. 이번도 단체장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 위기를 넘겨내는 대구·경북민의 저력을 보여 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