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론 분열이 한없이 증폭되고 있다. 서울도심을 비롯해 전국각지에서는 주말마다 정 반대의 주장을 펼치는 `촛불`과 `태극기` 시위대가 대규모 맞불집회를 열고 있다. 소위 `잠룡`들이라 일컬어지는 대선주자들은 시위현장에 나타나 분열에 몰두하는 모습이다. 국민들의 삶은 벼랑 끝으로 몰리고 있는데 돌아보는 위정자들이 없다. `의회정치` 복원을 위해 정치인들의 각성이 시급하다.

지난 주말 촛불집회를 주최한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107만이 모였다고 주장했고, 태극기 집회를 주도한 `대통령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은 300만명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오는 3월1일에 사상 최대의 인원을 동원하겠다고 벼르고 있어 충돌과 비극의 우려마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탄핵찬반 세력들이 `기각되면 혁명`이라거나 `인용되면 내란`이라는 등 위험발언을 쏟아낸다는 점이다.

탄핵 찬반집회는 지방도시까지 확산되고 있다.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이 사실상 무산된 것과 관련, 대구와 포항에서 특검 연장과 탄핵에 찬성·반대하는 집회가 각각 열렸다. 박근혜퇴진대구시민행동은 지난 23일 자유한국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탄핵을 강력히 촉구하고, 자유한국당의 탄핵지연과 특검 연장 방해 등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반면, 같은 날 포항에서는 친박단체 주최의 탄핵반대 집회가 열렸다. 이날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는 포항시 중앙상가 아웃도어 거리 일대에서 `대한민국 지키기 애국시민총궐기대회`를 열었다. 5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태극기를 몸에 두르고 `탄핵반대`, `선동정치 반대`, `법대로 하자`는 내용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대통령 탄핵은 각하가 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거리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24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4분기 및 연간 가계동향`을 보면 작년 가계의 소득·소비·분배지표는 전년과 비교해 일제히 악화했다. 소비지표도 암울했다. 2015년엔 실질 소비지출만 전년 대비 마이너스 성장했지만 지난해에는 실질, 명목 소비지출까지 모두 줄었고 평균소비성향은 사상 최저였던 2015년 기록을 또 갈아치웠다. 초유의 국정농단사태가 불러온 국정혼란 태풍 속에서 민생이 끝없이 피폐해지고 있다는 이야기다.

그럼에도 정치인들은 `권력쟁패`에 함몰돼 오직 선동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대권주자들마저 집회에 참가해 분열을 덧내는 중이다. 마치 `섶을 지고 불에 뛰어드는` 형국이다.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의 “여야 정치권은 `빅테이블`에서 대화합을 위한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주장에 공감한다. 대타협의 `의회정치`를 하루빨리 복원해 위태로운 `광장정치`를 종식시켜야 한다. 이렇게 가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