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일 국회의원 주최 정책토론회
비상활주로 활용 최적인프라 기대

▲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영주 항공산업 발전 정책토론회에서 패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최교일 의원실 제공

【영주】 영주 항공산업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지난 17일 국회 소회의장에서 최교일(자유한국당·영주·예천·문경)국회의원이 주최한 `비상활주로 활용 항공산업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지역주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교일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대학, 항공운송업계, 항공기 제작업체 등 각계각층에서 영주 비상활주로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비행시설 조성의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해 정책적 방안을 이끌어내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날 토론자로 나온 김윤섭 청주대 항공운항과 교수는 `영주항공산업클러스터 조성방안`이란 발제를 통해 “영주 비상활주로는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최적의 항공인프라이므로 항공인력 교육기관 유치, 경비행기와 민간제트기 제작업체 유치 및 정비산업단지 조성 등 다양한 가능성이 있다”고 제시했다.

또 문우춘 한국항공인적요인학회 이사는 `항공산업동향과 비행시험인프라`라는 발제를 통해 “항공산업 규모가 해마다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국내 항공산업 인프라 발굴이 시급한 상황에서 영주 비상활주로는 그 위치나 규모 면에서 매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패널로 참석한 최연철 한서대 항공정보산업대학원장, (주)베셀 안준기 항공사업부 상무, 나웅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과장 등은 국내의 부족한 비행시험인프라 현황, 항공기 제작업체 입장에서 본 영주 활주로의 장점, 국토부의 항공인력 교육인프라 조성계획 등에 대해 각각 의견을 제시했다.

심재철 국회부의장은 “활주로를 활용해 항공산업을 발전시킨다는 최교일 의원의 구상 자체가 지역발전에 대한 뜨거운 열망이 없으면 나오기 어려운 아이디어”라며 “영주에서 항공산업이 발전해 영주 지역발전은 물론 국가발전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영주시민 70여명과 심재철 국회부의장,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조경태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등 20여명의 국회의원, 이강웅 한국항공대학교 총장, 이근성 울진비행훈련원장, 동양대와 경북전문대, 경운대, 한국공항공사 공항개발팀, 공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