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의 초대` 문화행사로
윤동주 `서시` 자국어로 낭송

▲ 지난 16일 남유진(오른쪽)구미시장과 마셀러스 터너 시애틀공공도서관장이 공공도서관 MOU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구미시 제공

【구미】 지난해 `한책 하나구미 운동` 10주년을 맞은 구미시가 한책운동 발상지인 미국 시애틀공공도서관(The Seattle Public Library)과 MOU를 체결했다.

구미시는 지난 16일 미국 시애틀공공도서관 1층 오디토리움에서 `구미시-시애틀공공도서관 MOU 체결 및 시 낭송회`를 가졌다. 협약식에는 남유진 구미시장, 마셀러스 터너 시애틀공공도서관장 및 관계자, 워싱턴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사서 이효경, 현지활동 한인 시인, 라디오한국 관계자 및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협약식은 구미시의 제안으로 `한국시의 초대`라는 주제로 시와 음악이 있는 문화행사로 진행돼 현지 방송 및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시 낭송회는 미국 라디오한국 진행자이자 수필가인 박희옥씨의 사회로 남유진 시장과 마셀러스 터너 관장이 윤동주의 `서시`를 각각 자국언어로 낭송해 문화교류의 의미를 더했다.

남유진 시장은 “2월 16일은 한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 윤동주의 기일이다. 가혹한 일본 후쿠오카의 감옥에서 유명을 달리한 지 꼭 72년이 되는 날, 미국의 시애틀공공도서관에서 그의 시가 낭송될 것을 시인은 알지 못했겠지만 오늘 이 자리가 마치 오래전부터 예정된 일인 것만 같다”고 말했다.

마셀러스 터너 관장도 “시를 배경음악과 함께 낭송하는 것은 처음 해보는 일이다. 내게 너무 멋진 경험이었다. 한국시는 정말 감동적이었다”며 문화교류 경험을 전했다.

구미시는 미국, 캐나다 방문을 통해 시민들이 실생활 속에서 더욱 쉽고 가깝게 책을 접할 수 있도록 보다 발전된 독서문화 환경을 조성해나갈 계획으로, 국제교류사업의 분야와 범위를 넓혀 글로벌도시로서 위상을 높여갈 계획이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