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니어클럽 활동 모습.

역사와 전통이 고스란히 살아 숨쉬는 상주는 경상도의 뿌리로서 전형적인 농업도시이자 살기 좋은 전원도시다. 천혜의 자연경관과 드넓은 들판은 순후한 인심을 잉태하고 맑은 물과 청량한 공기는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근간이 되고 있다.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토양에서 생산되는 각종 친환경농산물 또한 보약이 부럽지 않은 건강식품들이다. 여기에 더해 건강 100세·아름다운 인생을 추구하는 차별화된 상주시의 의료보건 정책은 행복한 상주, 건강한 상주를 만들어가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유치를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상주시는 특정 기관뿐만 아니라 지역 내에 입주하는 기업 등에 대한 밀착형 의료보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러한 상주시의 보건 시책을 상세히 검토해보고자 한다.

밀착형 의료보건서비스 추진
진료소·건강증진센터 신·증축
65세 이상 어르신 등록·관리
치매 조기검진 검사비 지원

◆ 보건시설 현대화를 통한 양질의 의료서비스

상주시보건소는 보건의료시설 현대화계획(2008~2017년까지)에 따라 보건소와 43개 보건지소 및 진료소, 정신건강증진센터 등을 신·증축했다.

또 PACS 방사선 장비, 생화학자동분석장비, 골밀도 측정기, 치과유니셑, HIV 검사기 등 240여종의 현대화 의료장비를 보건소와 보건지(진료)소에 비치해 놓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골다공증의 조기발견과 치료를 위해 방사선실에 최신 골밀도 검사장비를 구입 비치해 폐경기 전후의 여성, 노인, 요통이나 관절염이 있는 사람, 당뇨병 환자 등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검사를 하고 있다.

읍·면지역 18개 보건지소는 시의 초고령화 특성을 반영해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가지고 있는 급만성질환의 의료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등 친밀감 있는 보건기관으로 다가서고 있다

◆ 감염병 사전예방과 차단에 주력

상주시는 각종 신종 감염병 발생요인이 증가함에 따라 감염병 조기 차단과 확산 방지를 위한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표본감시 의료기관 4곳, 질병모니터 지정 130명, 설사환자 신고센터 44곳이 그것이며 방역기동반과 역학조사반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감염병 면역력 획득을 위해 어린이 완전 예방접종(BCG 외 14종), 어르신과 취약계층에 대한 예방접종(인플루엔자 외 4종), 생애주기별 예방접종(폐렴구균 및 12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결핵 이동검진을 하고 있으며, 결핵 예방의 중요성과 예방수칙에 대한 캠페인을 연중 펼치고 있다.

 

▲ 어르신 웰빙 건강체조대회.
▲ 어르신 웰빙 건강체조대회.

◆ 위생적인 외식환경 조성

현재 우리나라 국민의 32.4%는 하루 한 끼 이상 외식을 하고 있다.

맞벌이가정의 증가와 1인가구의 확대 등으로 외식 인구가 계속 늘어날 것이 예상됨에 따라 상주시는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식품위생업소 2천714곳과 공중위생업소 479곳을 대상으로 식품안전 점검·종사자 개인위생 등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특히, 영양사 고용의무가 없는 100인 미만의 어린이집, 유치원, 취약계층 영유아 보육시설 등의 집단급식소에 대해서는 상주어린이급식지원센터 운영으로 식품안전 및 성장 단계별 영양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위생적 외식환경 조성에 큰 역할을 하는 일반음식점 영업주들을 대상으로 나트륨 섭취 줄이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남은음식 재사용 안하기, 좋은식단제 운영 등 음식문화 개선도 유도하고 있다.

◆ 행복공간 만들기 프로젝트 가동

흡연문제와 관련해 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군인 등을 대상으로 순회교육과 체험부스운영, 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다.

흡연자에 대해서는 맞춤형 금연클리닉 운영, 담배연기 없는 행복마을 만들기, 담배연기 ZERO 사업장 만들기, 금연 건강지킴이 아카데미 등을 시도하고 있다. 신체활동 활성화사업으로 개인별 맞춤형 밀착서비스인 `튼튼탄탄 건강관리 교실`을 비롯해 마을별 어르신 체조대회, 생활터 교육, 걷기동호회 활성화 등을 지원하고 있다.

생애주기별 만성퇴행성질환과 중풍, 갱년기 등 장애극복을 위해 한의약 기술을 활용한 중풍예방교실, 골관절 관리교실, 갱년기건강교실, 야외기공체조교실 등도 운영한다.

구강보건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맞춤형 구강교육과 함께 학생들이 평생 치아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상희학교, 모서초등학교 등에 양치실을 설치했고 올해는 공검초등학교에 양치실을 설치할 계획이다.

 

▲ 금연공원임을 알리는 표지판.
▲ 금연공원임을 알리는 표지판.

◆ 건강 100세 프로젝트 운영

상주시는 지난해부터 18개 읍·면보건지소와 25개 보건진료소에 100세 건강 상담소(44곳)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지난해 말 기준 1만3천373명(65세 이상 인구대비 49%)의 대상자를 등록·관리하고 있으며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건강한 노년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사통팔달 튼튼혈관 만들기` 등 8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치매 없는 건강한 노후를 위해 지역주민이면 누구나 치매 선별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데, 검사 결과 인지저하에 해당될 경우 치매 조기검진 거점병원으로 2차검사를 의뢰하고 검사비를 지원한다.

생활터 중심의 치매예방사업으로 함창 구향3리 외 16개 지역에서는 65세 이상 인지저하 주민 등 255명을 대상으로 `우리 마을 예쁜치매쉼터`를 48회 운영하기도 했다.

◆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비 지원

상주시는 사망률 1위인 암의 발생율을 낮추기 위해 국가 암조기검진을 독려하고,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주기적인 건강검진 지원과 함께 40세·66세의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을 통해 기본적인 건강권을 지켜주고 있다.

국가 암건강검진 대상자가 검진을 통해 5대암(위암·간암·유방암·대장암·자궁경부암) 및 폐암이 발견될 경우 3년간 본인부담금 200만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의료수급자 및 실질적 취약계층에서 의료비에 대한 부담으로 수술과 치료를 미루고 있을 경우, 공공의료기관인 김천의료원과 연계해 원스톱(검진 및 시술·입원·간병·자택 이송)으로 실질적인 시술(본인부담금 300만원 범위)을 지원한다.

특히 지난해에는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23명에게 인공무릎관절수술 등을 지원하기도 했다.

 

▲ 상주시보건소 전경.<br /><br />
▲ 상주시보건소 전경.

◆ 아이 낳아 기르기 좋은 상주

`출산감동 모자튼튼 가족행복사업`을 추진해 출산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긍정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출산율 확대에 힘쓰고 있다.

상주시에 부부가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가정에서 출산한 아기에게는 20만원에서 70만원까지 출산장려금도 지원하고 있다.

출산장려금과 더불어 올해 출생아에게는 명주배냇저고리 등을 선물하는 `해피박스 지원사업`도 전개하고 있으며, 결혼이주여성의 출생아에게는 건강보험금과 출산육아용품(뽀로로 식기세트 등)을 추가로 지원한다.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올해는 150여명의 산모에게 건강관리사를 지원할 예정이며, 보건소에 등록한 영아에게는 정장제를, 임신부에게는 철분제와 엽산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육아용품 대여, 임산부 및 영유아 영양플러스사업, 출산관련 의료비 지원, 저출산 극복 결혼문화 인식개선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상주/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