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여성정책개발원
`길을 만든 경북여성 2`
`구술생애사 Ⅳ` 펴내
양성평등 의식 확산 기여

경북여성정책개발원(원장 김윤순)은 최근 경북도와 함께 진취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살았던 경북여성의 삶을 조명한 2권의 책자를 발간했다.

`달려온 먼 길, 작은 물결을 이루다`라는 부제가 붙은 `구술생애사 Ⅳ`는 지난 2007년 발간한 구술생애사 Ⅰ권에 이은 네 번째 작업으로, `교육`, `전통문화 전승`, `나눔 실천`, `더 나은 삶`이라는 네 부문에 걸쳐 경북 각지에서 선정된 고령의 경북여성 8명의 생생한 삶의 목소리를 담았다. 사투리 등 구술자의 언어표현을 최대한 살려 수록한 것이 특징이다.

2013년에 이은 경북여성 1호 두 번째 이야기 `길을 만든 경북여성 2`는 `문화`, `행정·농업`, `체육`, `남성영역`등 4개 부문에서 우리 사회 각 분야에 처음으로 진출한 선구자이거나 보이지 않는 `차별`을 넘어 고위직에 도전한 경북여성 1호, 12명의 허스토리(her-story)를 조명했다. 작고한 1세대의 이야기를 주로 다룬 첫 번째 책과 달리 현직에서 활발히 활동을 하고 있거나 은퇴해 인생 2막을 열어가고 있는 1호 여성을 발굴 수록했으며, 현존 인물과의 인터뷰를 통해 보다 생생한 삶을 느낄 수 있도록 서술한 것이 특징이다.

 

지금까지 드러나지 못했던 경북여성들의 역할과 삶을 조명한 이같은 작업은 경북여성들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하나의 징검다리를 놓는 일 일뿐 아니라 여성의 역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양성평등 의식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윤순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은 “역사는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면서도 한 걸음 더 앞으로 내딛고자 한 평범한 이들이 만들어왔다. 지금도 각자의 일터와 삶터에서 여러 차별과 불합리한 상황에 도전하며 치열하게 싸우고 있을 여성들을 응원하며, 앞으로 보다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