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o 세계 최고 철강사로 우뚝 서다

▲ 영일만 허허벌판에서 출발해 세계 최고의 철강사로 우뚝 선 포스코 포항제철소 전경. /포스코 제공

글로벌 철강사 포스코가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국내·외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최근 다보스포럼의 `글로벌 지속가능경영`국내 최고 기업에 선정됐다. 전세계 철강사 가운데서 유일하게 3년 연속 1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리는 쾌거를 이뤘다. 포스코의 이런 경쟁력은 과연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세계 최고 철강사에 우뚝 서기까지의 그 원동력을 찾아본다.

스마트그리드·안전SSS·QSS혁신허브 등 `위대한 포스코` 재건 총력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에 2010년부터 7년연속 1위 쾌거

◇철강사로는 3연속 100대 기업에 올라

포스코는 지난 1월 17일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포럼(WEF) `2017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100대 기업`발표에서 지난해보다 5계단 오른 35위를 기록, 국내 기업 가운데 최고 점수를 받았다.

포스코는 특히 △안전 성과 △폐기물 재활용 △CEO대비 임직원 평균 임금 수준 등의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전세계 철강사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100대 기업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성과는 글로벌 철강 공급 과잉, 수요산업 시황 부진, 세계 각국의 무역규제 강화 등 더욱 어려워진 시장 환경 속에서도 지속가능한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해 꾸준히 힘써온 포스코의 노력이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로 평가된다. 포스코는 또 샘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SAM)평가에서도 철강업계 최초로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2년 연속 우수 기업 및 철강산업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고, WSD가 평가하는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에 2010년부터 7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스마트그리드로 에너지 효율 극대화

포항제철소는 정부의 스마트그리드(smart grid·지능형 전력망) 확산사업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 지난해 5월 계열사 포스코ICT와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적극 추진했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은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고 에너지 신사업 육성을 위한 정부 무상 국비지원사업이다. 경북도에서는 포스코ICT가 유일하게 사업자로 선정돼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올해부터 3년 동안 추진하게 됐다.

포항제철소와 포스코ICT는 집진기·팬·펌프모터(pump motor) 등 회전기기의 전력을 절감하고 전력 사용을 모니터링하는 100억 원 규모의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양사 합동으로 포항제철소의 대형 회전기기를 진단해 전력낭비요인을 발굴·개선방안을 수립하고, 인버터(inverter)를 적용하는 등 에너지 절감에 나서고 있다.

포스코는 포스코ICT와 함께 스마트그리드 사업역량을 쌓은 후 국내외 시장진출도 노린다.

 

▲ 포스코가 개발한 스테인리스강(446M강)을 외장재로 적용할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조감도. <br /><br />/포스코 제공
▲ 포스코가 개발한 스테인리스강(446M강)을 외장재로 적용할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조감도. /포스코 제공

◇안전 SSS로 무재해 사업장 실현

포스코가 지난 12일 포항 본사에서 `포스코패밀리 안전 SSS 2017`을 열어 지난해 주요 활동성과와 올해 추진 전략을 공유하는 안전 SSS(Self-directed Safety Spread)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서 전 직원은 무재해 사업장 실현을 다짐했다.

권오준 회장과 그룹사 및 외주파트너사 대표 등 6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포스코패밀리 안전대상 시상, 안전 SSS 활동 추진경과와 2017년 포스코패밀리 안전보건방재 실행전략 공유, 안전다짐을 서약했다.

포스코 임직원들은 개개인의 안전수준이 회사 전체의 안전수준이라는 데 공감하고 안전보건기준을 숙지해 잠재위험을 발굴·개선, 작고 사소한 재해도 지체없이 주관부서에 알리는 등 안전기준 준수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포스코는 2014년 11월 노사가 함께 실행 중심의 자발적 안전실천 활동인 안전 SSS 활동을 도입했다. 2015년에는 양소 중심 안전제안 및 수기 공모, 자발적 안전 캠페인, 재해영상 및 안전멘트를 제작하는 등 안전 SSS 활동 활성화에 집중했으며, 지난해에는 안전 SSS 활동 가이드를 전 직원에게 배포하고, 개인별 무재해 시스템을 도입해 우수활동자 4천7명을 포상하기도 했다. 또 스마트세이프티 아이디어를 공모해 접수된 총 1천72건 중 12건을 선정, 추진하는 등 내실을 다지고 있다.

◇QSS+ 활동은 설비경쟁력 원천

포스코는 지난 10년간 `최고 품질의 제품`, `고장 없는 공장`, `안전한 작업장`을 목표로 QSS+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런 노력이 뒷받침 됐기에 포항제철소가 세계 최고의 설비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 실제로 생산력, 가격 및 품질 경쟁력 등을 비교했을 때 포항제철소는 세계 여느 최신예 제철소 못지 않은 성능을 자랑한다.

포스코의 QSS+활동은 이제 대한민국 제조혁신의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으면서 지역사회 및 여러 기업에 전파되고 있다. 포항 지역에서도 QSS+ 지원을 확산하고 있고, 정부의 산업혁신 운동 3.0과 맥락을 같이한다.

종래에는 포스코 거래 협력기업 위주로 진행됐던 현장혁신 지원활동을 동반성장의 사각지대에 놓인 중소기업에까지 확대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 사례로서 꼽힌다.

포항제철소는 지난 2011년 포항철강공단 중심의 QSS+ 혁신활동의 견인차 역할을 해 왔다. 더 나아가 2012년엔 참여 범위를 관공서(소방서·경찰서 등)와 학교, 병원, 언론사, 외식업 등으로까지 확대했다. 특히 포항시와는 2014년 QSS+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면서 창조경제센터를 통한 중소기업육성 기술지원단 활동도 지원하고 있다.

`위대한 포스코`의 재건을 위해 QSS+에서 일상개선 활동은 공정별로 활동수준과 방법은 유연하게 선택하되, 기존 5S와 마이머신은 현 수준을 유지하면서 관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My M&S 활동은 핵심설비를 중심으로 품질(Quality), 안정성(Stability), 안전(Safety) 세 측면을 고루 만족시키는 3Zero(품질불량 Zero, 설비고장 Zero, 안전재해 Zero)를 지향해 나갈 것이다.

 

▲ 포항제철소 환경센터의 모습.<br /><br />/포스코 제공
▲ 포항제철소 환경센터의 모습. /포스코 제공

◇동반성장 대명사 `QSS 혁신허브 활동`

포항제철소가 지난해 12월 `QSS 혁신허브 6기 성과 공유회`를 열고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 활동 결과를 공유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학동 제철소장을 비롯한 포항제철소 임직원은 물론 이강덕 포항시장과 포항철강공단 업체, 교육재단, 언론사 대표 등 71개사의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포항제철소는 QSS 혁신허브 6기 활동을 통해 포항철강공단 내 7개 업체와 포항상공회의소 회원사 5개사를 포함해 △운전면허시험장 △포항의료원 △포항시 산림조합 △설머리 물회지구 △선린애육원 △기북면 등에서 포스코 고유의 혁신모델인 QSS를 전파해 왔다.

포항제철소가 혁신허브 활동을 시작한 후 지금까지 총 413곳의 기관이 동참해 △5S 활동 △혁신리더 양성 △본원 경쟁력 향상 등에 힘써 오고 있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