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2산단 이전효과 기대

포항시 송도동에 위치해 시가지 분진과 소음 민원으로 갈등을 빚어왔던 (주)동성조선이 사업비 200억원을 투자해 영일만 제2일반산업단지로 완전 이전한다.

시는 19일 (주)동성조선(회장 김성태)과 영일만 산단 내 200억원 규모의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동성조선은 이에 따라 영일만 제2일반산업단지(1만2천577㎡)에 중·소형 선박제작 공장을 건설하고 70여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을 밝혔다.

동성조선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영일만 배후단지에 위치한 NK중공업과 합작으로 러시아 사할린 정부에서 발주한 어업용 선박 36척 제작을 수주해, 선박 본체는 동성조선이 제작하고 내부 엔진 등 기계설비는 NK중공업이 마무리할 예정이다.

최근 러시아는 지구온난화로 사할린 해역의 포획 어종 변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어업선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어서 향후 추가 수주 전망도 높은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동성조선은 본사인 송도동의 조선소 작업량 중 일부를 이전하고, 향후 영일만항내 수리조선 부지가 조성되면 송도동 조선소를 완전 폐쇄한다는 방침이다.

포항시는 송도동 분진 및 소음 민원해소를 위한 선박 블록 임시제작소 소개와 함께 이번 투자유치를 위해 산업단지계획 변경 등을 통해 부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을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동성조선의 이번 투자가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한편, 연관 기업들의 영일만배후산업단지 입주를 통해 영일만항 물동량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철화기자

    정철화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