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조성 계획, 관련 업계 종사자들 반발로 `비상`
“기존 캠핑장 지원하면 될 것을 굳이 수십억 혈세 들이나”
업주들 우려에 市는 “규모 크지 않아 악영향 없어” 해명

포항시의 국민여가캠핑장 조성 계획이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시는 지난 16일 신규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사계절 내내 머무를 수 있는 수익형캠핑장 조성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사업 착수를 위한 용역이 진행되고 있으며, 사업방향 설정과 법적 검토, 시설 배치 계획 등을 거쳐 다음 달 안으로 입지가 발표될 예정이다.

오는 2018년까지 국비 10억원, 지방비 10억원 등 총 사업비 20억원이 투입되는 포항국민여가캠핑장에는 오토캠핑 공간, 일반캠핑 공간, 카라반, 트리하우스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샤워장, 화장실, 개수대, 관리실, 주차장, 방송시설 등 기본적인 편의시설도 조성된다.

시는 국민여가캠핑장 조성으로 도심권 가족단위 젊은 층이 상시 이용할 수 있는 공공캠핑장이 되고, 지역민들의 여가선용과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포항지역 21곳 중소캠핑장 운영자 중 일부가 반발하면서 사업에 비상이 걸렸다. 이들은 시가 지역실정을 고려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해 자신들의 생존권을 침해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공공캠핑장이 문을 열면 가뜩이나 불경기로 손님의 발길이 끊긴 지역 사설 캠핑장이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

포항지역 캠핑장 업주 A씨는 “기존 캠핑장을 지원하면 지역경제와 관광산업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있는데, 굳이 수십억원의 혈세를 들여 새로운 캠핑장을 신설하려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현재 시의 사업은 지역 캠핑산업을 죽이려는 행위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포항시는 국민여가캠핑장은 정부가 권장하는 사업으로, 전국 수많은 지자체가 설치·추진하고 있다며 사업의 타당성을 주장했다. 또 사업규모가 크지 않아 기존 캠핑업계에 악영향을 끼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연규 국제협력관광과 관광정책팀장은 “시는 지역 캠핑장을 대상으로 매년 정비비용을 지원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국민여가캠핑장이 생기면 전국 캠핑족 유입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캠핑문화 확산으로 기존 업계도 함께 살아나 모두가 윈윈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찬규기자

    안찬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