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영주시 이산면에 소재한 사회복지법인 성심복지재단 마리스타가 군수품 국산화를 통해 성공 장애인 기업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영주 마리스타는 최근 육군공병학교 시험장에서 실시한 지뢰보호전투화 및 덧신 국산화를 위한 시제품 폭발성능시험에 합격했다고 밝혔다. 성심복지재단이 운영하는 마리스타는 영주지역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해 지난 2014년 4월에 설립해 장애인 및 저소득층 40여명이 군용전투화, 방한화 등을 생산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이다.

2015년 경상북도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된 마리스타는 지난해 1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중증장애인시설로 지정돼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에 따라 경찰청, 국방부 등 국가기관에 납품하면서 국산화 기술력을 키워왔다.

남정호 이사장은 군용 신발 제조업체인 한국스파이크를 운영하면서 직원의 90% 이상을 장애인으로 채용해 사회적 약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어떠한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도 근무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남 이사장은 “장애인이 중심이 된 공장은 아직 근무 환경 조성이 잘 갖춰져 있는 편은 아니다”며 “올해 군수품 국산화 성능시험에서 통과한 것처럼 열정을 가지고 한다면 못할 게 없다는 마음으로 일에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