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토론회서 “반대”
市 보도자료 내고 “갈등 NO”

대구국제공항 이전을 두고 대구시와 대구시민단체 간 뚜렷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구·경북 하늘길살리기운동본부와 대구·경북 지방분권운동본부 등 남부권신공항 유치에 적극적이었던 시민단체들은 12일 수성구 범어도서관에서 통합이전의 타당성을 진단하는 토론회를 열고 대구국제공항 이전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했다.

특히 토론회 패널로 참석한 이진훈 수성구청장은 “(대구공항 이전은)밀양 신공항 유치 무산 이후 대구시민을 달래기 위한 박근혜 대통령의 졸속 방안인데도 대구시가 여러 대안을 검토하지 않고 무비판적으로 추종했다”며 “대구시민에 대한 여론 수렴 없는 일방적 공항 이전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윤대식 영남대 교수도 “정부가 추진하는 공항 이전은 군사공항 K-2 이전에만 초점을 맞췄다”며 “민간공항 입지·규모·재원에 관한 대안은 미흡하다”고 비판했다.

임대윤 더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은 “대구가 미래로 나가는 하늘길인 대구국제공항을 살려야 한다”며 “기부 대 양여 방식을 개발해도 군공항 신기지 건설사업 예산을 감당할 수 없어 결국 대구시민의 빚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대구시는 지난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일각에서 대구국제공항 존치 요구에 대해 “K2 공군 기지는 옮기되 대구 민항은 존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공항 통합이전을 정략적으로 이용해 갈등과 분열을 부추기지 말라”고 반박했다. 또 “민항을 남기면 고도제한을 비롯한 각종 규제도 유지되는 만큼 현 부지 개발이 어려워진다. 개발을 못하면 재원 조달 자체가 불가능하다”면서 “국가가 재정을 부담해 K2를 옮겨달라는 대구 시민의 요청이 수십 년간 좌절된 역사가 이를 입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항 통합이전으로 대구와 경북의 미래 항공 수요를 충족할 관문 공항을 확보할 수 있다”며 “지역의 미래를 위해 한 목소리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