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알려주는 건강 Tip
위암 예방 위한 조기 검진의 필요성

▲ 이종주 원장<br /><br />한국건강관리협회대구지부
▲ 이종주 원장 한국건강관리협회대구지부

지난 2013년 보건복지부 조사에 따르면 위암은 한국인에게 가장 익숙하며 치명적인 질병으로 꼽힌다. 전체 한국인의 발병암 2위를 차지한 가운데 남성 1위, 여성에게는 4위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이다. 과거 20~30년전 만해도 위암 선고를 받은 후 1년을 버티기가 어려운 진행위암이 많았다. 위암이란 보통 수술받은 후 6개월 안에 죽는 질병이라고 생각되어 왔다. 지금은 진단장비가 좋아져 조기에 위암을 발견하고 치료하면 97% 완치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위암을 검진 없이 조기에 알아채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이 때문에 위암검진 권고안에는 위암 발생률이 높아지는 4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특별한 증상 없이도 2년에 한 번씩 검진받도록 권하고 있다.

위암의 원인으로는 여러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의 작용으로 발병한다. 특히 가족 중에 위암 환자가 있거나 위암의 선행변병인 위축성 위염, 장상피하생, 위이형성(위 선종)이 있는 사람은 주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위암에 걸린 가족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2~3배 증가하는데, 이는 헬리코박터균 감염이나 비슷한 식습관의 공유로 말미암은 것이어서 위암은 유전적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지나친 염분 섭취나 아질산염 나트륨 섭취, 흡연 등)이 더 큰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다.

위암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고 일반적인 소화기 증상인 상복부 불쾌감이나 통증, 소화 불량과 같은 위염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심각하지 않게 여기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암이 진행되면 속쓰림과 메스꺼움, 구토(피가 섞이기도 한다), 어지러움, 체중 감소, 피로, 흑색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일반적인 증상이라면 치료 후 없어지거나 시간이 흐르면 사라지지만 위암 초기 증상이라면 호전되지 않거나 재발한다. 소화제를 먹어도 소화가 잘되지 않고 한 번 시작된 딸꾹질이 오래간다면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진단 방법으로는 위 내시경검사, 상부위장관 촬영술, 전산화 단층촬영(CT)이 있으며 조직검사를 통해 암세포를 발견하면 확진된다. 장기 전이에 대해서는 CT를 통해 알 수 있다. 위내시경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전날 밤부터 금식해야 하며 검사 시간은 5~10분 정도로 수면내시경을 시행하기도 한다.

 

위암을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암을 유발하는 환경적 요인을 줄이는 것이 좋다. 짠 음식, 자극이 강한 음식, 불에 탄 음식, 부패한 음식, 질산염이 포함된 음식은 어릴 때부터 삼가도록 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이 포함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도록 한다.

또한, 흡연은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며 췌장의 알칼리 분비를 감소시키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등 궤양 치료를 방해하고 재발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흡연과 위암 발생의 관계는 명확하며, 흡연자가 위암에 걸릴 확률은 비흡연자에 비해 3~4배 크다.

검진을 통한 조기발견도 위암의 좋은 예방법이다. 초기에 발견된 위암의 완치 가능성은 97%에 달한다. 조기 위암 환자의 80%가 초기 증상을 거의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만이 위암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