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박물관, 유적 분석

국립대구박물관(관장 권상열)은 최근 소장품 연구성과를 담은 `대구 월성동유적 흑요석<사진> 원산지 및 쓴자국 분석`을 발간했다. 이 책에는 `월성동 777-2번지 유적(이하 월성동유적)`에서 출토된 흑요석과 석기를 분석한 논문 2편, 주요 석기 사진을 수록했다.

우리나라의 구석기와 신석기유적에서 출토되는 흑요석(또는 흑요암, obsidian)은 화산지대에서 주로 생성되는 검은 돌이다. 이 암석은 각기 고유한 산지가 있다. 우리나라 구석기유적 중 흑요석이 출토된 곳은 50여 곳이 넘지만, 흑요석 산지가 밝혀진 곳은 그리 많지 않다. 대구박물관이 소장 중인 월성동출토 흑요석도 그동안 산지를 알 수 없었다.

이런 이유로 대구박물관 연구진(김종찬 전 서울대 물리학과 교수·장용준 대구박물관 학예실장)이 월성동유적에서 출토된 흑요석 357점 중 100점을 LA-ICP-MS(레이저절삭 유도결합 플라즈마 질량분석기)로 분석을 진행한 결과, 월성동 흑요석은 백두산 흑요석임이 밝혀졌다.

이번에 분석된 100점 중 97점은 모두 백두산 계열 가운데 제1형(PNK1)으로 판명됐. 분석된 100점은 단일 유적으로는 가장 많은 흑요석을 분석하고, 정확한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분석신뢰도를 높였다. 한반도 북부에 위치한 백두산에서 대구 월성동까지의 거리는 약 700~800km이다. 흑요석은 구석기인들의 손을 거치면서 700km가 넘게 이동했던 것이다.

/윤희정기자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