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전달 시도 있었다”
김응규 도의회 의장 밝혀
개인요양시설 종사자들
“사실관계 명백히 밝혀라”
의회차원 수사 의뢰 촉구

▲ 4일 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이 최근 의혹이 불거진 노인요양시설 금품 로비 파문과 관련해 4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창훈기자

속보=지난해 말 2017년도 경북도 예산편성을 앞두고, 경북도 내 법인노인요양시설 관계자들이 경북도의회를 상대로 벌인 금품로비의혹<본지 2016년 12월 30일자 2면·29일자 4면 단독보도>이 사실로 드러났다.

4일 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은 기자브리핑을 갖고 이같은 조사 결과를 밝혔다.

김 의장은 “예산이 확정되기 전에 B법인 관계자가 A도의원을 만나, 개인시설의 인건비 삭감 부탁과 함께 돈이 든 것으로 추정되는 봉투를 전달하려는 의사가 있었으나, A의원이 단호히 거부한 걸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노인시설 인건비 예산과 관련, 금품 로비는 있었으나, 의원이 돈을 수수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의회 윤리위 조사는 한계가 있는 만큼, 수사기관이 진실을 규명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러 사정 상 의회가 수사를 요청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의회 차원에서 수사의뢰는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개인 요양시설 관계자들이 경북도의회를 항의차 방문했다. 이들 관계자 50여명은 경북도의회를 방문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수당 지급 시 차별 개선 및 금품로비 의혹에 대한 경찰수사 의뢰를 촉구했다.

이들은 김봉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올해 예산편성에서 법인시설 관계자들이 개인시설 종사자의 예산 삭감을 부탁하며, 의원을 상대로 로비를 벌인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의회 차원에서 수사의뢰를 비롯해 사실관계를 명백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에 김봉교 위원장은 “금품로비 의혹에 대해서는 도의회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윤리위에서 진상을 철저히 파악해 조치토록 하겠다”고 답했다.살

앞서 지난달 경북도는 2017년도 예산(안)에 법인시설 종사자 인건비 16억4천여만원, 개인시설 종사자 인건비 2억4천만원을 편성했으나, 예결위에서 개인시설 인건비가 전액 삭감됐고, 이와 관련해 금품로비설이 도청과 의회 안팎에서 제기됐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