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가볼만한 곳

겨울방학은 바깥 날씨가 추운 것으로 인해 아이들이 자칫 게을러지기 쉬운 시기다. 이 때문에 학부모들은 아이의 겨울방학을 더욱 알찬 시간으로 만들어주기 위해 가볼만한 곳을 찾기위해 분주하다.

긴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함께 가볼만한 곳을 찾아봤다.

△대구 대백프라자갤러리 `종이랑 나무랑 로봇이랑`전

나무와 종이로 만든 캐릭터 인형
최신형 센스로봇 등 체험형 전시회

대구 대백프라자갤러리는 오는 12일부터 2월 26일까지 전관에서 친환경 소재인 종이와 나무, 로봇을 함께볼 수 있는 신기한 이색놀이 체험전`종이랑 나무랑 로봇이랑`전을 연다.

이번 전시는 나무와 종이로 만든 캐릭터 인형과 최신형 로봇, 최첨단 디지털 전자장치에 의해 움직이는 센스로봇 등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다양한 콘텐츠의 전시품들이 한자리에 모인 체험형 전시회다.

특히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상상력과 표현력을 키워주며, EQ개발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전시회로 주목받고 있다.

먼저`종이야 사랑해`에서는 종이재활용품을 이용해 만든 친환경 이색놀이 체험전으로 골판지 소재의 로봇, 공룡, 기린, 코끼리 등 다양한 캐릭터의 조형물들은 크기가 3-4m 정도가 되며, 공룡미끄럼대, 미로 찾기 등 재미있는 놀이기구가 많이 준비돼 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신체활동 능력과 소통능력, 상상력을 키워준다.

`나무야 고마워`테마 관에서는 일본 현대작가들이 `가라쿠리 인형`에서 영감을 얻어 나무를 잘라 만든 움직이는 입체 장난감 30여점이 함께 전시된다. 예술과 기술(캠, 기어 활용)이 결합된 신기하고 재미있는 가라쿠리 인형은 관람객들이 직접 구동 체험도 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로보트야 안녕` 테마 관에서는 어린이들이 무척 좋아하는 `댄스로봇`, `차 나르는 인형` 등 신기한 로봇들이 전시돼 있으며, 수동 발전기를 손으로 직접 돌려서 액자 속 로봇을 작동해 볼 수 있는 `로봇 팩토리 시리즈`도 함께 마련돼 어린이들의 인기를 독차지 할 것이다.

전시기간 중 다양한 이벤트들도 함께 마련되는데 세계 최고 수준의 `군무댄스 로봇` 공연을 1일 4~5회 진행하며(매회 10분간 진행), `차 나르는 인형` 시연도 1일 3~4회 단체관람 어린이들을 위해 마련된다. 한편 건담로봇을 비롯해 다양한 캐릭터 로봇과의 기념촬영을 통해 즐거운 추억을 간직하는 기회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이외 체험활동 추가 프로그램도 함께 마련돼는데, `재미있는 얼굴표정 만들기`, `모래그림 그리기`, `미니 나무 조각 공룡 만들기`, `소리 나는 펠리컨 만들기`, `움직이는 종이 로봇 만들기` 등도 별도 참가비를 통해 체험 할 수 있다.

체험 시간은 평일 오후 2시~ 오후 7시(단체관람 오전 11시~ 오후 2시), 주말 오전 11시~ 오후 7시이며 입장마감시간은 오후 6시다.

문의 1566-7276, 단체문의(20인 이상) (053)656-2223.

 

△부산시립미술관 체험형 전시 `해와 달의 서커스`전

남녀노소 편히 쉴 수 있는 공간
미술 작품참여 한 해 소원 빌기

부산시립미술관은 오는 2월 26일까지 미술관 내 어린이미술관에서 관객 체험형 전시인`해와 달의 서커스`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기억, 공유, 나눔을 주제로 기획됐는데 남녀노소 누구나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한 해 동안 소홀했던 가족과 이웃에게 안부를 전하고 소원을 비는 마음을 미술관 작품으로 경험해 보는 전시다.

부산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김수 김종선 이정윤 정찬호 정채은 등 젊은 작가 5명의 협력프로젝트로 연말연시 축제의 상징으로 통용되고 있는 크리스마스트리형식을 차용하고 간절한 소원을 기원하는 의미를 지닌 보름달과 떠오르는 해의 이미지를 통해 공간을 구성한다.

참여 작가들은 개별적 언어로 작업을 진행하면서도 `예술을 통한 소통`이라는 공통 목적에 부합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썼다고 한다. 특히 작가들의 작품 이미지로 제작된 장식(Ornament) 엽서에 관객들이 편지를 적어 작품에 참여하고, 관객들이 공간 속으로 들어가면서 전시 전경이 변화하게 기획돼 눈길을 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art.busan.go.kr)를 참조하거나 전화(051-740-4244)로 문의하면 된다.

 

△국립문화재연구소, `겨울방학 자연유산 체험교육`운영

매머드 표본 직접 보고 만지며
1만년 전 매머드 나이 맞춰보기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겨울방학을 맞이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17일과 19일 이틀에 걸쳐 대전시 서구 만년동에 자리한 천연기념물센터에서`겨울방학 자연유산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현재 천연기념물센터에서 진행 중인`매머드 기증표본 특별기획전`과 연계된 교육으로, 고국의 어린이들이 세계적으로 매우 희귀한 매머드 표본을 직접 보고 만져보면서 큰 꿈과 상상력을 키워갈 수 있기를 바라는 기증자(박희원 일본 나가노현고생물학박물관장·재일교포)의 숭고한 뜻을 담아 진행된다.

교육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은 털매머드의 생태와 자연유산적 가치 탐구, 매머드 기증표본 특별기획전 관람, 털매머드 체험지 작성하기 등 체험 중심의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희귀한 매머드 표본의 가치와 자연보존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알아갈 수 있다. 특히, 매머드 이빨 진품 표본을 직접 만져보며 최소 1만 년 이전에 살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매머드의 나이를 상상해보는 과정은 어린이들에게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어 줄 것이다. 교육을 마친 학생들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2일간 총 4회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은 사전 신청을 완료한 초등학생 총 120명(1회당 30명)이 참가하며, 오전(10시~11시 30분/1~3학년), 오후(1시 30분~3시 /4~6학년)로 나눠 진행한다. 참가신청은 오는 6일까지 천연기념물센터 누리집(www.nhc.go.kr)에서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더 자세한 사항은 전화(042-610-7610)로 문의하면 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