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 균형 신성장 거점, 김천 혁신도시

▲ 김천혁신도시 전경

참여정부가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자립형 지방화를 실현하기 위해 국책사업으로 추진한 혁신도시건설사업은 2004년 12월 `공공기관 이전 및 혁신도시 건설방안`이 발표되면서 본격화 됐다. 김천 혁신도시는 경상북도 내 시·군의 치열한 유치경쟁을 거쳐 경상북도 혁신도시 입지선정위원회에서 김천시 농소·남면 일대를 경북혁신도시로 최종확정 하고 2005년 12월 23일 공식 공표했다. 현재 김천혁신도시는 380만5천㎡(115만평) 면적에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기술, 교통안전공단, 농림축산검역본부 등 12개 기관이 이전을 완료하고, 5천4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김천혁신도시는 분명 경북지역의 신성장 거점도시로, 랜드마크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지만 해결해야 할 문제도 산적해 있다. 김천혁신도시의 문제점을 되짚어보고, 지역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편집자주

12개 공공기관 5천400여명 이전
녹색미래과학관·육아지원센터 건립
자율형 사립고 입학특례 허용 등
직원 최고 정주여건 갖춰

공공기관·道·市 `드림모아 프로젝트`
도로공→ 고속도로 역사관 착수
안전공→ 교통안전체험관 건립 등
지역발전 위한 상생사업 맞손

구도심 동반 성장 `선결과제`

 

▲ 혁신도시 타임캠슐
▲ 혁신도시 타임캠슐

□ 김천혁시도시의 탄생

혁신도시는 지난 2004년 12월 참여정부가 `공공기관 이전 및 혁신도시 건설방안`을 발표하면서 본격화 됐다.

김천은 경상북도 혁신도시 입지선정위원회가 2005년 12월 김천시 농소·남면 일대를 경북혁신도시로 최종 확정하면서 2007년 5월 개발계획이 확정됐다.

이후 실시계획 수립, 용지보상 등의 절차를 거쳐 2007년 9월 20일, 내륙지역에서는 최초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면서 `혁신도시 재검토` 논란으로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2008년 7월 이명박 대통령이 “기존의 여러 지방 균형발전에 대한 계획은 원칙적으로 지켜나갈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히면서 혁신도시 건설 논란은 일단락됐다.

이후 김천혁신도시는 380만5천㎡(115만평) 면적에 기반조성 사업비 8천676억원을 투입해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가장 빨리 공사를 완료했다.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기술, 교통안전공단, 농림축산검역본부 등 12개 기관, 5천400여명의 공공기관 인력 이전이 지난해 4월 마무리되면서 현재의 김천혁신도시의 모습을 갖추었다.

□ 최고의 정주여건을 갖추다

김천시는 혁신도시의 파급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최고의 정주여건을 갖춘 자족경제 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 직원들을 유입시키기 위한 정주여건 개선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편안하고 쾌적한 정주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아파트 14개 단지 9천300여 세대를 공급할 계획으로, 현재까지 6천200여 세대가 분양되었고, 이중 5천500여 세대가 입주를 완료했다.

또 우수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유치원 3곳, 초등학교 3개교, 중학교 2개교, 고등하교 2개교를 건립할 계획이다.

특히, 2015년 개교한 율곡고등학교가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됨에 따라 새로운 명문고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 자녀들이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자율형 사립고인 김천고등학교에 정원 외 특례 전·입학도 허용하고 있다.

김천시는 녹색미래과학관과 육아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해 이전 공공기관 직원 가족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2014년 9월 개관한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은 근린공원 내 연면적 7천371㎡, 야외체험시설 5천㎡에 34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3D 프린터 교육, 3D 콘텐츠 체험, 사물인터넷 등 창의문화를 조성한 그린에너지 전문과학관으로 청소년들에게 상상력과 가능성을 심어주고 있다.

4월 준공 예정인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대지면적 5천893㎡, 건축 연면적 2천291㎡에 9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보육컨설팅 및 양육관련 프로그램, 도서 및 장난감 대여, 영유아 부모에 대한 건강·영양·안전교육 및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지역발전을 위해 이전 공공기관과 손잡다

김천시는 인구 30만의 영남 중추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과 상생의 사업들을 이어가고 있다. 이전 공공기관, 경북도와 공동협력 사업으로 드림모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것. 현재 10개 대단위 프로젝트에 39개 과제를 발굴해 추진 중이다.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역사관을, 교통안전공단은 교통안전 체험관을 건립하는 사업에 착수했으며, 한국전력기술의 `한전기술 일자리 프로젝트`, 한국도로공사 주거타운 `김천혁신 신규마을(도공촌)`조성, 농림축산검역본부의 `국립구제역 백신연구소`, 국립종자원의 `국제종자생명 교육센터` 설립 등이 추진되고 있고,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튜닝 클러스터` 조성사업도 계획돼 있다.

또 지역의 젊은이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열어주기 위한 `혁신도시 지역인재 35% 의무채용 법제화`도 추진 중이다. 지난해 7월 5일에는 국회에서 국회의원 16명, 혁신도시지구 단체장 12명, 대학생 대표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법안통과를 촉구하는 국회합동 기자회견도 가졌다.

이밖에도 전국 혁신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산학연유치지원센터가 지난해 2월 15일 개관했다. 산학연유치지원센터는 혁신도시에 입주하는 기관의 이전지원 및 연관기업 유치,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등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콘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김천시는 이전 공공기관 산하기관과 대학, 연구소 등을 적극 유치해 2020년까지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산학연 유치지원센터는 한국건설관리공사와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에 임차청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지원시설, 회의실, 강당, 홍보관, 상설전시장 등을 갖추고 있다.

 

▲ 김천녹색미래과학관 전경.
▲ 김천녹색미래과학관 전경.

□ 구도심 쇠퇴문제도 해결 방안 찾아야

김천시의 노력과 공공기관 이전으로 혁신도시는 최고의 정주여건을 갖춘 자족경제 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반면, 기존 김천 내 구도심은 쇠퇴의 길을 걷고 있어 이 문제가 선결되어야만 지역상생이라는 대업을 이룰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천시민들이 혁신도시가 정주여건과 경제적 측면에서 우월하다고 판단해 혁신도시로 이주하면서 구도심의 위기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김천시도 이런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자산동에 있던 도시재생지원센터를 김천대학교 창업보육센터로 확장·개소하는 등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김천시는 원도심의 쇠퇴, 도시재생사업 추진 현황과 혁신도시와 연계한 원도심 발전 방안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원도심과 혁신도시 상생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박보생 김천시장은 “김천시의 균형발전이라는 목표 아래 혁신도시와 원도심의 양대 핵심축이 조화롭게 동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한다”면서 “앞으로 계획인구 2만7천명의 김천혁신도시가 지역균형 발전을 선도하며, 국토중심의 신성장 거점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