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말 퇴진·6월 대선
與 친·비박 합의 당론 채택
野 3당은 내부적 이견 노출
오늘 예정 발의 표결 `불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2일 탄핵안 의결이 무산됐다.

새누리당 주류는 물론 비박계가 한 목소리로 `내년 4월말 대통령 퇴진·6월 대통령 선거`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야당과 임기단축협상에 나설 뜻을 밝혔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탄핵안 처리와 관련한 합의에 나섰으나 불발됐다.

새누리당은 1일 의원총회에서 `내년 4월말 퇴진·6월 대통령 선거 실시`를 만장일치 당론으로 채택했다. 이는 박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을 요구해온 전직 국회의장 등 국가 원로와 친박(친박근혜) 주류의 의견을 당내 비주류가 수용한 것이다.

비주류는 최근까지 야권 3당과 함께 박 대통령 탄핵을 추진해왔지만, 대통령이 임기단축을 포함해 국회결정에 따르겠다는 3차 담화에 따라 탄핵에 집착하기보다 `질서있는 퇴진`으로 안정적 하야를 유도하는 게 좋겠다는 방향전환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비주류는 이날 의총에 앞서 비상시국위 회의를 열어 박 대통령의 퇴임 시한을 내년 4월 30일로 확정하는 한편, 박 대통령이 퇴임 시점을 명시적으로 약속하지 않으면 오는 9일 예정된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탄핵안 표결에 참여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만나 이 같은 비주류의 결정을 전하고 동의를 구했다.

<관련기사 3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이날 오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 시점을 논의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결국 이날 발의는 무산됐다.

야권 3당은 여당 비주류의 이 같은 제안을 놓고 기류가 미묘하게 엇갈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를 즉각 거부했고, 국민의당은 `유보`방침을 밝혔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4월 퇴진(로드맵)에 대해선 입장을 유보하겠다”면서 “우리 당의 흐름은 탄핵과 병행이기 때문에 그 추이를 보면서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박 대통령이 제4차 대국민담화 또는 기자간담회 등의 형식으로 후속 입장을 밝힐 지 주목된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새누리당의 4월말 퇴진 당론 채택과 비주류의 `4월말 퇴진 거부시 9일 탄핵안 표결`방침에 대해 “박 대통령 퇴진 시점을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주도적으로 밝히는 것보다는 어떤 결정이든 여야 모두가 합의한 요구 사항을 전달해오면 따르겠다는 기존 방침을 유지한 것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