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 무분별 포획으로
멸종된 독도 대표 동물 `강치` 주제
크라우드 펀딩 방식 시민 참여
17~18일 포항시립중앙아트홀

▲ 다음달 포항시립 중앙아트홀에서 지역최초 국악창작극 `강치의 꿈`을 공연하는 실내국악단 `푸리연`

한때 독도를 대표했던 동물인 `강치(물개과 포유로)`를 주제로 한 창작국악극이 제작, 첫 선을 보인다.

지역을 대표하는 실내국악단 푸리연(대표 김도연)은 독도 강치를 주제로 한 창작국악극 `강치의 꿈`(연출 임강훈)을 오는 17, 18일 이틀간 포항시립중앙아트홀에서 공연한다.

강치는 동해 연안 독도를 중심으로 수 만 마리가 서식하던 해양 포유류로 외국에서는 일본 강치라부르며 이것이 공식 명칭으로 불리우고 있다. 강치는 일제 강점기 일본의 무분별한 남획으로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 결국은 멸종된 것으로 보고됐다.

김도연 푸리연 대표는“공연창작 활동이 미약한 지역에서 최초의 창작국악극이 될`강치의 꿈`을 시민들에게 독도 강치를 널리 알림과 동시에 바다와 강치, 귀신고래를 통한 해양도시 포항을 대표하는 창작극악극이 되도록 만들 것”이라면서“어린이부터 어른까지 가족들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좋은 공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치의 꿈`은 선천적으로 소리를 들을 수 없는 소녀가 주인공으로 동해바다에서 독도강치와 귀신고래를 만나며 펼치는 내용으로 창작극의 주무대는 포항의 월포다.

작품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제작에 참여할 수 있게 제작됐는데 각 금액별로 제작에 참여하는 시민들에게 관람권을 비롯한 강치 캐릭터 기념품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다.

더불어 공연을 위해 강치와 귀신고래 캐릭터를 제작해 널리 배포하고 있으며, 캐릭터를 공연에 등장시키고, 각종 캐릭터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임강훈 연출가는 “귀엽고 친숙한 이미지와 극중의 역할에 맞게 캐릭터를 제작했다”며 “극의 중심인물로 주인공과 함께 다채로운 이야기를 펼쳐 나갈 강치와 귀신고래, 두 캐릭터의 이미지를 살리는데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선천적으로 소리를 들을 수 없는 소녀 소리는 외출도 할 수 없을 정도의 갑갑한 일상을 보내게 된다. 어느날 우연히 집으로 배달된 잡지 사진을 보고 무작정 동해바다(월포)로 향하게 되고, 거기서 독도강치인 범이와 귀신고래 신이할배를 만나면서 자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발견하게 되고, 월포 바다를 떠나 독도로 여행을 떠나게 되는데….

공연 시간 12월 17일 오후 3시·7시, 18일 오후 4시. 문의 010-8577-1059.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