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등 안전성 조사·분석장비
`구조물 3D진단 로봇` 출품
95개 기관 중 최고상 영예

▲ 한국도로공사가 출품한 `구조물 3D 진단 로봇(Argos)`. /한국도로공사 제공

【김천】 한국도로공사가 16일 고양시 KINTEX에서 열린 `2016년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2016년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은 안전기술·제품의 개발 동기 부여 및 안전산업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개최됐다.

한국도로공사는 `구조물 3D 진단 로봇(Argos)`을 출품해 95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최고의 상을 받게 됐다.

`구조물 3D 진단 로봇(Argos)`은 터널, 암거와 같은 구조물의 안전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사·분석·평가하는 장비이다. 지난해 독일국제발명품전시회와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에서 모두 은상을 받기도 했다.

한국도로공사는 334개의 도로교통분야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안전기술 등 도로교통 분야 기술개발을 위해 연간 500억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동시에, 한국도로공사는 16일부터 사흘간 KINTEX에서 개최되는 `제2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에도 참가해 공사가 보유한 각종 교통분야 기술을 전시한다.

박람회에서 도로공사는 구조물 3D 진단 로봇(Argos)을 비롯해 비탈면 경보 시스템, 원클릭 상황관리 및 돌발 상황 알림 시스템, 안전띠 체험 장비, 터널 불법운전 자동단속 시스템, 차량과열 알림 시스템, 자율주행과 미래도로교통시스템, 스마트 톨링 시스템 등 12개 교통관련 방재 및 IT 기술을 선보인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국민안전은 도로교통분야 공기업으로서 우리 공사가 추구해야 할 최고의 가치”라며 “앞으로도 국민안전을 선도하는 사회적 책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