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대 산학협력단·에이치브레인
`3차원 가상 커튼` 시스템 공동 개발
멀티빔 LED 센서 위험 전송방식

【영주】 동양대 산학협력단과 ㈜에이치브레인이 공동으로 추진한 철도 승객 플랫폼 추락예방을 위한 3차원 가상커튼 (Virtual 3D Curtain) 시스템 개발 사업이 1년간의 연구과정을 거쳐 개발됐다.

연구개발 성과는 15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제16회 경북산학협력 기술대전에서 전시·시연됐고, 12월 초에는 철도 현장에 시범설치 될 예정이다.

Virtual 3D Curtain 시스템은 지난해 12월 중소기업청 산학연협력기술개발사업에 선정돼 추진됐다.

이 시스템은 철도 이용 승객의 승강장 내 추락사고 예방과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통행패턴 및 보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철도안전 시스템이다. 철도 승강장에 설치된 멀티 빔 LED 센서를 통해 보행자의 경로 이탈과 추락사고 위험을 원격으로 관리·운영한다. 돌발상황 발생 전에는 위험에 대한 경고방송을 하고 돌발상황 발생 후에는 상황 발생 지점의 CCTV 영상을 자동 추적해, 기관사와 관제실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Virtual 3D Curtain 시스템은 특허출원과 함께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한국산학협력회 협회장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기술을 인정받았다. 또,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인증도 획득했다.

연구책임자인 동양대 박민규 교수는 “최근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된 구의역과 김포공항역 스크린도어 끼임 사망사고 예방에도 이 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다”며 “철도운영기관을 상대로 설명회를 거쳐 시범설치에 관한 협의를 완료했다”고 말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