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지역단체 기자회견
10대 제안사업 중단 선언
원전 찬성측선 반발 기류

영덕군이 7일 신규 원자력발전소 건설 예정 지역의 지질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는 천지원전 건설에 반대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히며 이날부터 관련 사업 중단을 전격 선언했다.

이희진 영덕군수와 34개 지역 기관·사회단체장들은 이날 오전 영덕군청 3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주 지진으로 천지원전 예정지인 영덕 군민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군수 등은 “이른 시일에 천지원전 예정지역에 대한 지질조사를 하고 그 결과가 나올 때까지 원전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면서 “경주 지진 이전에 한 양산 활성단층 지질조사 결과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이 시간부터 한수원과 우리 군 사이의 10대 제안사업 협의 등 원전 관련 업무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 군수의 이같은 입장은 지난달 13일 영덕발전소통위원회의에서 9·12경주 지진사태와 관련해 건의한 원전중단 및 유보의 뜻을 받아 들인 성격이다.

이 군수는 “원전건설은 무엇보다 군민의 안전이 최우선이고 영덕지역의 지질조사는 명확하고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한다”면서 “그동안 원전고시 지역에 터전을 두고 국책사업에 동참한 주민들을 위해 다각도로 지원할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군수는 또 “신규 원전 부지에 대한 지질조사 및 그 결과가 투명하게 공개되면 원전 신청 당시와는 다르게 다양한 방법으로 군민의 의견을 묻고 그 뜻에 따라 적법한 절차를 밟아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영덕군발전소통위원회(김수광 위원장)는 지난달 13일 `경주지역 지진발생과 영덕천지원자력발전소 건설의 안전에 대한 우리의 견해`라는 긴급 현안사안을 의결하고 “지질연구에 근거한 대안 마련이 우선”이라며 천지원전 건설 중단을 영덕군에 건의했다.

하지만 원전 찬성 측의 목소리는 달랐다. 이완섭 전 군의원은 “천지원전은 영덕군이 원해서 유치 신청을 한 것”이라며 “(원전 건설을 위해)군이 확신을 갖고 긍정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원전 반대 진영에서는 즉각적인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더민주경북도당은 이날 “만시지탄이지만 영덕군의 원전건설업무 전면중단 선언을 환영한다”면서 “정부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17~2031)을 통해 원전 비중을 줄이고 신재생 설비용량을 늘리는 국가에너지정책의 전환을 동시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영덕/이동구기자

 

    이동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