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수성아트피아 화요음악회
8일 수성아트피아 용지홀서

▲ 지휘자 윤현진

지난 3월부터 바로크, 고전, 낭만, 오페라 시대를 거쳐 온 대구 수성아트피아 화요음악여행의 종착지는 `20세기 음악`이다. 대중들은 현대음악이라 일컫는 20세기 음악을 `어렵다`, `이해하기 힘들다`라고 평하지만, 11월 화요음악여행을 만난다면 이러한 편견을 버릴 수 있다. 20세기 음악은 기존의 틀을 벗어난 자유와 금기에의 도전, 실험정신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리고 유럽을 넘어 다른 대륙의 음악을 만나고, TV, 영화와 만나면서 지금은 우리 곁에 늘 함께하는 음악으로 다가왔다.

오는 8일 오전 11시 수성아트피아 용지홀에서 열리는 11월 화요음악여행에서 음악칼럼니스트 정준호의 해설과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20세기 음악의 매력을 파헤쳐본다.

11월 화요음악여행의 지휘를 맡은 윤현진은 세계 최고 권위의 프랑스 브장송국제지휘콩쿠르 제53회 결선무대 진출, 포르투칼 리스본젊은지휘자콩쿠르 공동2위 등 유럽 주요 콩쿠르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그리고 2014년 서울시립교향악단 주최로 열린 정명훈 지휘 마스터클래스에서 단원투표 최고점수와 함께 최우수 신진지휘자로 선정돼 우리나라 지휘계를 이끌어갈 재목으로 자리매김했다. 연주를 맡은 대구MBC교향악단은 수성아트피아 상주단체로 활동하며, 지역 음악계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음악여행의 가이드는 음악칼럼니스트 정준호가 맡는다. 2년간 수성아트피아 마티네시리즈의 해설을 맡은 정준호는 KBS 클래식FM `실황음악`을 10년 째 진행하고 있는 터줏대감이다. 정준호는 이번 공연에서 여러 영상자료를 이용해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는다.

이날 공연의 프로그램은 20세기를 대표하는 음악들로 구성됐다. 드뷔시의 `목신의 오후` 전주곡, 쇤베르크의 `정화된 밤`, 바르톡의 `루마니아 민속 춤곡`, 존 케이지의 `4분 33초`, 아이브스의 `대답 없는 질문`, 프로코피에프의 `고전교향곡` 등이 연주된다.

드뷔시의 `목신의 오후` 전주곡은 조성의 모호성을 알리며 20세기 음악의 전주곡이라고도 불린다. 아이브스의 `대답 없는 질문`은 3개의 선율층이 만들어내는 신비로운 소리를 만들어낸다. 제목처럼 3개의 선율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질문과 대답은 평행을 달린다. 존 케이지의 `4분 33초`는 현대음악사에 일대 사건으로 기록된 곡이다. 출연진의 연주가 아닌 일상의 소리로 연주가 이뤄지는 4분 33초의 시간은 음악관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으로 남을 것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