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서 거국중립내각 반대
실질 권한 책임총리 유력시

`최순실 게이트`로 국정이 사실상 마비상태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주 중 국무총리를 교체하는 등 추가 인적쇄신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

31일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번 사태로 인한 국정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전날 청와대 참모진을 대폭 개편한 데 이어 이르면 금주 중 후임 총리를 정해 발표할 전망이다. 이번 개각에서 책임 총리를 인선한 뒤 거국중립내각의 취지를 대폭 반영하게 될 것이 유력하다. 최순실 사태로 대통령 권위가 실추된 상황인 만큼 난국을 타개하려면 최소한 국무위원 제청권과 각료해임 건의권을 실질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책임총리를 임명해야 한다는게 정치권의 공통된 인식이다.

<관련기사 2, 3면> 박 대통령은 최근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 등을 각각 독대한 데 이어 29일 당 상임고문단, 30일 시민사회 원로들을 차례로 비공개 면담하면서 이런 방식의 권력분점형 내각 구성에 관한 의견을 경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야권이 `진상규명과 탈당이 먼저`라며 거국 내각 구성에 반대해 여야 추천의 거국중립내각 구성은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거국중립내각은 좋지만 국가를 위해서 어느 정파에 치우치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사람이 와야지 정치적 인물이 오면 모든 것을 정치적으로 해결하려 할 가능성이 있다”며 “정치적 논리에 따라 움직이는 정치내각은 안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염두에 두되 최소한 책임총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중립 또는 야권 성향의 명망가를 신임 총리로 조만간 지명하고, 총리의 의견을 수용해 차기 내각을 꾸릴 것으로 관측된다. 이럴 경우 박 대통령은 외교와 안보를 챙기고, 총리가 경제 등의 내치를 전담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이원집정부제 국정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거론되는 차기 총리 후보자로는 새누리당이 우선순위로 추천한 김병준 국민대 교수가 유력하다. 김 교수는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과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을 지내 야당에서도 반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 교수와 함께 거론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도 야권의 동의를 받을만한 카드지만, 당사자들이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박 대통령은 총리 등 내각 개편과 별도로 청와대 참모진 인선도 서두르고 있다. 대통령 비서실장, 정책조정수석, 정무수석 등 청와대 핵심 보직의 공백으로 국정 운영의 컨트롤타워 기능 마비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최순실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오후 3시께 최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미르·K스포츠 재단 사유화 의혹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