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단호히 반대” 천명
국민의당은 “논의 응할 터”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전격적으로 `개헌`을 제안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반대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은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이 우선”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순실 게이트를 덮으려는 `순실 개헌`이자 정권연장음모로, 국민들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먼저 선결돼야 할 것은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과 민생 예산안 처리이고, 개헌은 그 다음”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개헌에 나서서는 안되며 (이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도 “당분간 개헌특위 논의는 하지 않을 것”이라며 “원래 개헌특위는 정기국회 이후 내년 초에 하는 것으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합의가 돼 있었다. 대통령이 하자고 해서 바로 해줄 이유가 없지 않냐”고 말했다. 그 연장선상으로 민주당은 개헌특위 구성을 비롯한 개헌 논의 참여에 미루는 분위기다. 그러면서도 개헌 논의 자체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당내 개헌 찬성론자들이 목소리를 내고 있어, 이를 무작정 외면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국민의당은 개헌 논의에 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박 대통령이 주도하는 개헌에는 반대한다는 전제조건을 달았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